구독하기
톡톡 튀는 마케팅으로 미엘을 알리다, 미엘프로페셔널 김재일
  • 최은혜
  • 승인 2019.10.14 16: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미용인의 공감 버튼을 저절로 누르게 하는 콘텐츠로 브랜드 알리기에 성공한 미엘 프로페셔널 마케팅팀의 이야기.
 
미엘 프로페셔널 김재일 총괄 디렉터
미엘 프로페셔널을 소개 해주세요. 미엘 프로페셔널은 15년 된 중견 브랜드로 최근 3년간 활발한 제품 개발과 온·오프라인 마케팅으로 성장한 전문가용 종합 브랜드입니다. 모든 시술 제품과 홈케어 제품을 구비하고 있으며, 인기 제품은 염모제로 교육과 마케팅에 투자를 하면서 판매도 늘었습니다. 색조가 강하고 쨍한 컬러감이 특징입니다. 두피 케어를 위한 씨위드 스캘프 라인도 베스트 제품입니다
 
마케팅팀 구성원이 궁금합니다. 저의 경우 삼성전자에서 재직하다 어릴 때부터 관심이 있었던 뷰티 산업에 뛰어들게 되었습니다. 팀원은 미용사 출신 2명, 경제 신문 기자 출신 1명, 편집 디자이너 2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미용사 출신들 덕분에 공감을 끌어내기 쉬운 콘텐츠를 만들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미엘 프로페셔널이 진행하는 마케팅에는 무엇이 있으며,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얻고 있나요? 기존의 미용제품 브랜드의 경우 전국 재료상에 영업을 하여 제품을 알리는 B2B 스타일의 운영을 하는 반면 미엘은 미용사가 브랜드를 인지하여 판매처를 찾게 만드는 B2C 마케팅으로 발상을 전환 했습니다. 온라인에서는 대표적으로 SNS 마 케팅이 있는데, 일방적인 공지 채널 성격에서 탈피하여 미용인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양방향적 소통이 가능한 콘텐츠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엘의 제품을 애용하는 미용인들을 위해 개설한 밴드는 만 명이 넘는 회원들이 가입하여 서로 고민과 의견을 나누고 레시피 등 정보를 교환하는 커뮤니티로 발전했습니다.
 
최근 유튜브도 주목하고 있는데 장차 전용 스튜디오를 만들어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싶습니다. 또 오프라인 마케팅으로는 노래 솜씨를 뽐내고 싶은 미용인의 살롱에 마이크를 들고 찾아가 영상으로 담아내는 ‘미용인 노래방’과, 대리점의 추천을 받은 미용실에 저희 직원들이 직접 파견되어 상권 내 고객들에게 해당 미용실을 알림으로써 매출 확대에 기여하는 참여형 마케팅 ‘미용실 경제 살리기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특히 경제 살리기 프로젝트의 경우 지금은 해당 미용실의 이름으로 거리에서 샘플을 배포하고 게임을 진행해 경품을 증정하는 식의 홍보 행사로 진행되지만 나중에는 전문가와 협업하여 미용실 활성화를 위한 컨 설팅까지도 병행해 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올해부터 분기별로 소식 지도 발행하고 있는데, 좀 더 인원이 늘어나면 매달 진행할 생각도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얻는 법에 대해 저희 온라인 콘텐츠 중 하나인 웹툰을 예로 들면, 미용사 출신 팀원들이 경험을 토대로 콘티를 짜고 작화 까지 직접한 후, 미엘 프로페셔널과 관계된 미용 자문단에게 공감이 되는지, 민감한 부분을 건드리지는 않는지 검토를 받고 진행합니다. 기획, 제작까지 모든 걸 하느라 마케팅팀은 늘 바쁘답니다. 
 
미엘 프로페셔널이 기획하고 참여하는 미용실 경제 살리기 프로젝트
미엘 프로페셔널의 유튜브 채널
미엘 프로페셔널의 마케팅 중 가장 호응이 좋았거나 매출로 직접 연결되었던 사례가 있나요? 가장 호응이 좋았던 콘텐츠는 미용사 출신 직원이 만든 웹툰 콘텐츠입니다. 사실 저희는 마케팅에서 매출보다는 브랜딩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어느 제품이나 그렇겠지만 미용 역시 브랜드 인지도가 중요한데, 저희 제품으로 서비스 하는 미용인들은 물론 내가 어느 제품으로 서비스를 받는지를 중시하는 고객들에게까지 이중으로 브랜드 밸류가 작용한다는 점에서 특수한 시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떤 마케팅으로 어느 제품이 매출이 높아졌다는 직접적인 상관관계를 말씀드릴 것도 없이, 미엘 프로페셔널이 최근 3년간 연평균 60%라는 놀라운 속도로 성장했다는 것으로 대신하겠습니다.
 
미용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진정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회사들이 자사 제품의 우수성을 알려서 매출을 높이는 것에만 치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엘 프로페셔널은 단지 제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미용인을 존중하고 함께 발전하려는 브랜드로서, 미용인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콘텐츠를 배포하는 것은 물론 미용계 이슈가 있을 때 목소리도 내고, 약소하지만 미용 상권의 활성화를 위해 오프라인 이벤트도 진행하는 등 저희의 진정성을 증명하는 것에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성장은 이러한 진정성을 알아준 미용인들 덕분이라 여기고 있습니다.
 
미용사 출신의 마케팅팀 직원이 직접 그리는 웹툰
미용사 출신의 마케팅팀 직원이 직접 그리는 웹툰
마케팅의 보람과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게시했던 콘텐츠에 위안을 얻고 공감의 태그를 거는 분들을 보면서 보람을 느낍니다. 미용업계에 몸담기 전에는 몰랐는데, 어머니 나이 분들이 하루 업무가 끝난 후 피곤한데도 열심히 교육을 받으러 오시는 것을 보며 미용사가 쉽게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열정에 제가 많이 배우고 있으며 이런 모습들을 SNS를 통해 널리 알리고 싶은 한편, 개인적으로도 미용인들을 응원하게 됐습니다. 다만 미용인들 역시 남녀노소에 따라 성향이 다르다 보니 콘텐츠의 중도를 지켜 가며 만드는 것이 어려운 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반기 마케팅 계획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지금 하고 있는 영상 채널(유튜브 등)의 미엘 컬러 레시피 외 실질적으로 미엘의 제품을 사용하면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콘텐츠를 더 강화하고, 기존에 해오던 ‘미용인 노래방’, ‘소상공인 경제 살리기’ 등 미용인들이 흥미를 느끼거나, 영감을 받을 수 있는 콘텐츠를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시행해보는 하반기가 될 것 같습니다. 
 
미엘 프로페셔널 블론디앤 틴트 산화제
it item! 블론디앤 틴트 산화제 미엘 프로페셔널에서 국내 최초로 개발에 성공한 블론디앤 틴트 산화제를 추천합니다. 기존 산화제와 동일하게 산화력을 갖고 있으면서 염모제의 색감과 유지력을 강화할 수 있는 컬러 자체를 함유한 신개념 산화제로, 3%, 6% 두 종류에 각 여섯 가지 색깔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에디터 최은혜(beautygraphy@naver.com) 포토그래퍼 신정인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