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셀프 염색이 원하는 색으로 나오지 않아요~
  • 최은혜
  • 승인 2019.10.24 14: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셀프 염색이 예쁘게 나오기 어려운 이유는? 미용실 거울은 왜 못생겨 보이는걸까? 헤어 전문가들에게 듣는 미용실 궁금증!

손상모는 자외선, 물리적 압력, 빗질에 의해서도 쉽게 손상되므로 더 악화되기 전에 모발의 컨디션을 지속적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 에이컨셉 동환 디자이너, 사진 pixabay
고객: 미용실에 갈 때마다 머리가 상했다는 말을 듣습니다. 한번 망가진 모발은 회복이 어려운가요?
신미경: 모발 자연 상태의 단백질 구조가 깨지고 천연 보습 인자가 빠져나가면 자연 상태로 되돌리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헤어 클리닉은 빠져나간 성분과 흡사한 성분들로 채워주어 그 성분으로 효과를 누리는 원리지만, 계면활성제인 샴푸 등에 의해 보습 성분이 잘 빠져나가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좋은 홈케어 제품을 꾸준히 사용하세요.
 
고구원: 모발은 햇빛이나 드라이에도 상할 수 있습니다. 요즘 상하지 않은 모발을 찾기 더 힘들죠. 모발 회복보다는 모발 관리 개념으로 생각해야 하는 시대입니다. 모발은 다양한 시술로 결을 개선(머릿결이 좋아 보이는)하고 차후 케어를 통해서 모발 케어(모발 컨디션을 좋은 상태로 유지, 관리)를 한다는 개념으로 이해하면 좋습니다.
 
동환: 요즘 고객들의 모발은 자연적, 물리적으로 손상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모발에 적합한 제품의 선택법, 사용법을 알고 미용실 케어와 홈케어를 꾸준히 한다면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손상모는 자외선, 물리적 압력, 빗질에 의해서도 쉽게 손상되므로 더 악화되기 전에 모발의 컨디션을 지속적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셀프 염색은 자신의 머리가 잘 보이지 않고 최대한 고르게 바르려고 노력하지만, 도포하는 시간이 길어지면 손상이 더욱 가중되고 얼룩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헤어디자인상상 신미경 대표

고객: 미용실 염색과 셀프 염색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신미경: 셀프 염모제는 보통 도포 후 빠른 시간 내에 모든 작용이 끝나는 패스트 컬러 제품이 많은데요. 이 경우 금속 성분의 촉진제가 들어 있어 모발에 잔류하기도 쉽고 손상이 클 수 있습니다. 또한 도포하는 시간과 방법에서도 전문가의 손길과 셀프 염색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미용사들은 염색제를 도포할 때도 빗질 횟수와 각도, 붓 터치의 강약, 두상 부위에 따른 염색 양 조절, 손상도에 따른 도포 순서 차이, 잔여 색소를 계산해 시간을 측정하는 등 세심하게 고려합니다. 셀프 염색은 자신의 머리가 잘 보이지 않고 최대한 고르게 바르려고 노력하지만, 도포하는 시간이 길어지면 손상이 가중되고 얼룩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염색약도 결국 화학 제품인만큼 가급적 전문가에게 시술 받으세요. 

고구원: 전문가가 정확한 컬러 시술을 해주는 것과 비전문가가 스스로 염색하는 것의 차이인데요. 아무리 노하우가 있다 한들 전문가가 내 머리를 정확하게 체크하면서 염색하는 것과 셀프 염색의 결과는 클 수밖에 없지요. 

동환: 대표적인 차이는 비용 및 디테일, 결과에 있습니다. 미용실의 컬러 테크닉은 도포 방법이 일정한 반면, 셀프 염색의 경우 도포 방법이 제각각이기에 반사 빛이 빠질 때 더 얼룩져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염모제의 경우 눈이나 코 등의 점막에 자극이 될 수 있기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박유리: 셀프 염색의 가장 큰 메리트는 시간과 비용이 단축되지만 당연히 얼룩이 생기기 쉽고, 피부에 묻으면 잘 지워지지 않아요. 모발에 따른 약제 구분이 없기 때문에 두피 자극이나 손상 또는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반면 미용실 염색은 전문가가 고객 모발의 모질과 두피를 파악해 적합한 약제와 테크닉을 활용하고 셀프 염모제보다 전문적이고 다양한 컬러와 디자인이 많아 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원하는 컬러를 최소한의 손상으로 표현할 수 있죠.   

고객: 머리숱이 많아서 남들보다 시술 시간이 두 배는 걸리는 것 같아요. 예약 시 머리숱이 많은 걸 미리 알려주는 게 좋을까요? 요금이 올라가진 않나요?
신미경: 미용실마다 요금 기준의 차이가 있으므로 정답은 없습니다. 일단 미용실에 요금 기준에 대해 문의하고 안내를 받는 게 가장 좋겠네요.
 
고구원: 살롱마다 정책이 다릅니다. 대체적으로 숱보다는 기장 추가가 있는 편인데 간혹 숱 추가 비용을 받는 곳도 있습니다. 숱이 많으면 아무래도 시술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디자이너가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사전에 정보를 주는 게 좋겠네요.

동환: 머리숱의 경우 금방 파악이 되는 부분이기에 미리 알려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모량 부분은 미용실마다 차이가 있기에 먼저 충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고객: 미용실 거울은 왜 항상 못생겨 보일까요?
신미경: 커트보, 가운으로 몸을 가리고 얼굴과 머리만 떠 보여서 그런 것 같습니다. 또한 염색 컬러가 잘 보이고, 세심하게 체크할 수 있도록 하는 미용실의 흰 조명이 머리 위에서 비쳐 얼굴에 그늘을 만들어 못생겨 보인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조명이 잘 받는 자리를 찾으셔서 예쁜 인증샷을 남기길 바랍니다.

동환: 헤어 시술에 쓰는 조명은 위에서 아래로 수직으로 얼굴을 비추므로, 얼굴의 굴곡과 그늘진 부분이 부각되어 못생겨 보일 수 있습니다. 

고구원: 미용실 거울이 잘못했네요. 하지만 미용실을 나서는 순간에는 고객님이 최고로 아름다울 겁니다.

에디터 최은혜(beautygraphy@naver.com) 도움말 신미경 원장(헤어디자인상상), 고구원 대표(더퍼스트헤어), 동환(에이컨셉 청담), 박유리 강사(구레이쓰이온코리아)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