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기회와 모험의 땅 베트남 화장품 시장 공략법
  • 이현정 에디터
  • 승인 2019.10.25 17: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0월 21일 서울 코엑스 콘퍼런스룸 401호에서 '작은 거인들의 반란'이라는 타이틀로 글로벌 마케팅 세미나를 개최했다. 글로벌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브랜드 마케터 대상으로 한 이번 세미나는 미국 공략법, 중국 시장, 동남아 시장 등으로 나눠 진행됐다.
 
SNS 체험 마케팅 회사 공팔리터(0.8L) 김정은 매니저는 ‘기회의 땅, 동남아 시장과 젊은 소비층을 이해하면 매출이 보인다’라는 주제의 세션에 참여해 ‘베트남 시장 특징과 SNS 마케팅 성공사례’를 설명했다. 김정은 매니저는 베트남 시장에 대해 중국 다음으로 한국 기업이 많이 진출되어 있으며 경제 성장 속도가 빠르고 모바일 사용이 증가됨에 있어 SNS 사용률이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출처: shutterstock
출처: shutterstock
베트남 여성들, 피부 화장보다 색조 중시

국내 기초 라인 화장품 브랜드 엘리자케바(Elizavecca)는 각 나라에 인플루언서를 포함한 일반인 소비자 50명에게 테스트 제품을 보내 솔직한 피드백과 만족도, 구매 의사 여부 등을 조사한다. "한국과 베트남의 인기 제품이 전혀 달라요. 특히 기후 조건도 크게 좌우합니다." 베트남 시장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베트남 여성들에게 피부 화장에 대한 니즈가 없다는 점. 파운데이션을 사용하는 비율이 25~30%에 그치며 10명의 인터뷰이 중 한 명만이 피부 화장을 한다고 답했다고. 김정은 매니저는 "베트남 여성들은 피부 화장보다 색조 화장에 집중하며 전반적으로 우리나라와 구매 포인트가 달라 설문조사를 통해 제품을 선별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페이스북 마케팅이 압도적
 
베트남 회사들은 홈페이지는 없어도 페이스북 페이지는 필수로 갖추고 있다. 페이스북 마케팅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피드 당 평균 반응 수 조사 결과 페이스북 평균 반응 수는 230건, 인스타그램은 23건으로 10배 정도 높게 나타난다. 또 소비자 리뷰와 기능 리뷰를 함께 만든 콘텐츠에 반응 지수가 높다. "홍보 영상에 브랜드가 원하는 좋은 글만 있으면 신뢰도가 30%에 그치지만 제품의 긍정적인 내용과 부정적인 내용 둘 다 있을 때 신뢰도가 올라갑니다. 인플루언서보다 소비자들의 SNS 리뷰에 더 호의적이고요." 베트남 사람들은 구매 전 소비자 중 70%가 페이스북 메신저를 통해 브랜드와 밀접하게 커뮤니케이션하며 페이스북을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베트남 시장의 또다른 특징으로 결제 시스템이 있다. COD(Cash On Delivery)라는 결제 시스템으로 이는 배송 기사에게 결제하는 방식이다.  
 
에디터 이현정(beautygraphy@naver.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