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고객님을 '인싸'로 만들어드립니다!
  • 최은혜
  • 승인 2019.11.04 11: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싸는 이국적인 여행지, 감성적인 카페, 레트로한 종로거리에서만 완성되는 것은 아니다. 미용실에서도 충분히 고객을 인싸로 만들 수 있다. 고객은 인싸가 되고 디자이너는 이름을 알리고 그야말로 일석이조. 
 
이미지: pixabay
OO 하면 인싸, 인싸들이 좋아하는 OO. 최근 각 분야를 막론하고 ‘인싸’라는 용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국어사전에서 인싸는 ‘인사이더(insider)’라는 뜻으로, 각종 행사나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사람들과 잘 어울려 지내는 이들을 뜻하는데, 최근에는 트렌드를 앞서가거나 주류인 이들을 인싸라고 표현한다.
 
미용업계에서도 각종 SNS 마케팅을 통해 주력 메뉴를 소개하며 #인싸헤어 #인싸컬러 #인싸헤어템 등 다양한 용어가 등장했다. 인싸로 각광받기 쉬운 곳은 뭐니 뭐니 해도 SNS이다. SNS로 헤어스타일 정보를 얻는 요즘 고객의 특성상 이를 통한 입소문도 매우 빨라서 고객은 나만의 디자이너를 찾기 위한 수고를 마다하지 않는다.
 
에이컨셉 청담본점 은빛 실장은 실제로 매장에서 특별히 신경 써서 헤어스타일을 연출하고 SNS에 인 증샷을 올리면, 이를 통해 헤어스타일에 대해 문의하거나 동일하게 해달라는 요청이 많다.
 
비아이티살롱 센트럴시티점 남지 스타일리스트도 SNS 인증샷을 남긴 고객의 게시물에 태그된 자신에게 문의가 오거나 인스타그램을 보고 방문하는 고객이 늘었다.
 
“처음 오는 고객은 대부분 인스타그램으로 디자이너의 헤어스타일과 성향을 미리 파악하고 방문하는데, 지명은 물론 SNS DM, 네이버 예약 등을 통해 고객이 몰렸던 적이 꽤 있었습니다.”
 
인싸가 되기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사진이다. 고객을 인싸로 만들기 위해 각 살롱에서는 사진 촬영이 용이한 환경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에이컨셉 청담점은 스튜디오처럼 촬영할 수 있도록 조명을 구 비한 공간을 만들고 다양한 배경에서 사진을 남길 수 있도록 테라스, 카페 같은 느낌으로 대기 공간을 꾸몄다.
 
시술 후, 매장 계정 팔로+좋아요+해시태그를 해서 인증을 할 시, 일정 금액을 할인해준다. 보그헤어 우장산역점도 다양한 배경 만들기가 가능한 포토존이 있으며 리안헤어 신림점은 조명이 있는 포토존과 흰색, 검은색 블라인드를 설치해 시술 후 사진과 동영상을 찍어 고객에게 증정하기도 한다. 비아이티살롱에도 사진 촬영을 위한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는데 살롱 인테리어 자체가 세련되어 고객들은 화장실, 하얀 벽, 기둥의 거울 등에서 인증샷을 자주 남긴다.
 
또 키즈룸에서는 아이들도 촬영이 가능하도록 해 연령대와 상관없이 인증샷을 찍어 올리기 좋은 환경으로 꾸몄다. 이렇게 인증샷을 남기면 재방 문 때 트리트먼트 또는 두피 수분 진정팩 서비스를 제공하고 분기마다 한 번씩 오일 앰풀이나 마스크 팩 등을 증정하며 고객들에게 인싸되기를 독려한다.
 
SNS 업로드 등을 위한 사진 촬영 공간이 마련된 미용실이 늘어나고 있다. 이미지: 비아이티살롱 
 
헤어 인싸가 되는 법
SNS가 활발하고 유행에 민감하며 남들이 하는 것을 인증하기 좋아하므로 히피펌, 엘리자벳 펌, 허쉬 커트 등 유행 헤어스타일을 시도해보고 인증샷을 남기도록 한다. 더불어 매장에서도 연예인 헤어스타일을 해주는 이벤트나 핼러윈, 크리스마스 등 특별한 날에 할 수 있는 헤어스타일을 연출하고 인증샷을 남기는 이벤트를 마련한다면 큰 호응을 얻을 수 있다. - 에이컨셉 청담점 은빛 실장
 
시술이 만족스러웠다면, 비포&애프터 사진을 멋진 공간에서 촬영해 인증샷을 남기도록 유도 한다.(모델의 비주얼이 뛰어나다면 더욱 좋다.) 이때 비포와 애프터의 변화가 크다면 아무래도 더욱 눈길을 끌 수 있을 것이다. - 보그헤어 우장산역점 고은 원장
 
사진을 단순하게 찍는 게 아니라 조명 설치가 되어 있는 포토존에서 수준 높은 사진을 찍어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면 주목도가 높아진다. - 리안헤어 신림점 해리정 원장
 
SNS 인싸 사진은 무엇보다 공간을 활용한 감성 사진이라고 생각한다. SNS에서 유명한 디자이너에게 시술받는 과정을 사진이나 영상으로 업로드하고 가능한 살롱 브랜드명이 노출되도록 한다. - 비아이티살롱 센트럴시티점 스타 일리스트 남지
 
에디터 최은혜(beautygraphy@naver.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