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미용 가위 손잡이는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요?
  • 김미소 에디터
  • 승인 2019.11.06 17: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위 손잡이는 어떤 기준으로 선택할까? 가위 손잡이의 선택 기준도 다양해졌다. 가위 손잡이 형태는 디자이너 손 모양과 테크닉에 따라 달라지므로 가위 선택 시 매우 중요한 고려 사항이다. 손잡이 모양과 날 형태에 따라 커트 스타일에 차이가 생기기 때문에 새로운 커트 테크닉을 배울 때 새로운 가위를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자신의 손 모양과 습관, 테크닉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딱 맞는 손잡이를 선택하는 것이 테크닉 중 하나인 것이다.
 
옵셋 손잡이는 날 끝에서 볼트로 이어지는 중심선의 연장선 위에 약지 링이 있다. 엄지 링의 길이는 상대적으로 짧다.
 
옵셋 손잡이
커트를 처음 배우면서 사용하는 기본 가위 손잡이로 가위 개폐가 빠르고 작은 움직임에도 동날의 움직임이 크게 보인다. 그립감이 뛰어나며 가위를 뒤로 돌려 잡고 빗질하기 용이하다. 다양한 커트 테크닉이 가능한 손잡이로 빠른 속도로 커트하길 원하는 디자이너에게 적합하다. 다만 엄지손가락을 집중적으로 움직이므로 손에 무리가 갈 수 있다. 또 커트 진행 방향이 한쪽으로 한정되기 쉬워 모발 전체가 한 방향으로 쏠리는 경우가 발생한다. 옵셋 손잡이는 장가위나 블런트 가위에 주로 쓰인다.
 
세미 옵셋 손잡이는 날 끝부터 볼트로 이어지는 중심선에서 약지 링이 약간 올라간 스타일로 엄지 손잡이의 길이는 옵셋 손잡이에 비해 길다.
 
세미 옵셋 손잡이
커트 시 잘리는 힘이 강하며, 옵셋 스타일 손잡이의 기능을 포함하면서 엄지 손잡이가 비교적 길어서 손의 무리가 감소한다. 약지 손잡이에 산(혹은 낙타등)이 있어 다양한 테크닉을 사용하기에 안정적인 손잡이다. 단 옵셋 손잡이보다 커트 스피드가 떨어지며 틴닝, 쇼트 가위, 블런트 가위에 주로 쓰인다.
 
헤네시 손잡이는 날 끝부터 볼트로 이어지는 중심선에서 약지 링이 조금 내려온 스타일로 약지와 엄지가 중심선에서 한쪽으로 치우쳐 있다.
 
헤네시 손잡이
헤네시 손잡이
 
모발의 각도를 들어 포인트 커트를 하는 경우 팔꿈치의 높이가 낮아 보디 포지션이 편하다. 블런트 커트와 포인트 커트를 주로 사용하는 디자이너들이 주로 선호하지만 사용할 수 있는 커트 테크닉이 한정적이다. 헤네시 손잡이의 경우 커트 가위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메가네 손잡이는 날 끝에서 볼트로 이어지는 중심선을 기준으로 엄지와 약지 링의각도와 모양이 동일하다.
 
메가네 손잡이
메가네 손잡이
힘이 좋고 손에 무리가 적다. 손잡이 형태가 양쪽이 동일한 모양으로 엄지와 약지링을 구별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커트 시 스피드보다는 모발을 오리듯이 작업하는 디자이너가 선호한다. 다양한 방향에서 질감 처리를 할 수 있으며 다른 손잡이와는 달리 커트 작업 후 모발의 방향성을 디자이너가 원하는 방향으로 만드는 것이 수월하다. 특히 틴닝의 경우 손잡이의 방향을 바꾸는 것만으로 머리카락이 잘리는 방향이 바뀌게 되어 있다. 정날과 역날의 효과를 하나의 가위로 연출할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질감 표현이 가능하다. 유럽과 일본 등의 미용 선진국에서는 틴닝의 경우 대부분 메가네 손잡이를 사용하고 있다.
 
정날 틴닝
역날 틴닝
엄지와 약지를 동시에 움직이면서 커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엄지만 움직이는 다른 손잡이보다 커트 스피드가 다소 느리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손잡이가 아니므로 많은 디자이너들이 어색함을 느낄 수도 있다. 양쪽에 소지걸이가 있는 경우 가위를 돌리는 습관이 있는 디자이너들은 불편함을 느낀다. 많이 사용되는 가위는 틴닝, 스트록 가위, 쇼트 가위가 있다.
 
변형 스타일 손잡이는 약지 손잡이 중간에 산(혹은 낙타등)이 있으며 엄지 링이 꺾여 있다.
 
가위를 쥐었을 때 그립감이 좋으며 블런트와 앞쪽 포인트 가위질 시 가위가 안정적으로 한 손에 들어온다. 또 힘 있게 커트할 수 있지만 버티컬 가위질 자세에서 다소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틴닝, 블런트, 슬라이싱 등 요즘 많은 디자이너가 선호하는 손잡이로 일부 디자이너들은 동일한 손잡이 형태에서 엄지가 꺾이지 않은 손잡이를 찾기도 한다.
 
변형스타일 엄지꺽인 모습 1
변형스타일 엄지꺽인 모습 2
갈수록 다양한 형태의 손잡이가 만들어지고 있다. 앞으로도 많은 손잡이 디자인이 연구되고 출시되겠지만 기본 손잡이 이외의 새로운 형태의 손잡이는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디자이너의 손 모양이 각기 다르고 커트하는 스타일도 다르므로 자신에게 맞는 손잡이 형태를 찾는다면 가위 선택에서 실수할 확률을 낮출 수 있다. 언제나 구매하기 전에 가위를 직접 잡아보고 커트하는 손 모양을 상상하면서 가위를 개폐해 빗질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내 몸의 일부처럼 느끼는 미용 가위를 구매할 때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구매한다면 실수를 줄일 수 있다.
 
자주 하는 질문
Q1. 소지걸이는 일체형이 좋은가요? 분리형이 좋은가요?
A. 사용하는 디자이너 특징에 따라 호불호가 있지만 커트에서 중요한 부분은 아니다. 일체형은 커트 시 새끼손가락을 온전히 지지하며 힘을 받기 때문에 스피드를 즐기는 디자이너에게 적합하다. 분리형은 다양한 테크닉으로 모발을 오리듯 커트하는 디자이너가 선호한다. 일부 디자이너는 소지걸이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일체형 구입 후 잘라내는 경우도 있다.
 
분리형 소지걸이와 일체형 소지걸이
분리형 소지걸이와 일체형 소지걸이
Q2. 손잡이에 산이 있는 가위가 좋은가요?
A. 손잡이에 산은 다양한 테크닉을 할 때 손가락을 지지하는 역할을 한다. 처음 배우는 테크닉을 사용하는 경우 산이 있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나 산이 있는 것을 불편해하거나 걸리적거린다는 디자이너도 있다.
 
낙타등
낙타등
 
에디터 김미소(beautygraphy@naver.com) 글/가위 사진 임재민(가위이야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