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펌, 염색 전 모발 클리닉, 왜 필요할까?
  • 최은혜
  • 승인 2019.11.14 11: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학 시술 전 모발 클리닉을 제안했더니 당황해하는 고객. 고객에게 거부감 없이 클리닉을 제안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모발의 건강을 고려해야 고객이 원하는 시술의 결과가 잘 나올 수 있다. 그리고 시술 유지 기간 또한 길어진다. 즉, 고객의 시술 만족도를 위해 제안하는 것이다. - 임승빈 부원장(비아이티살롱 스타필드하남점)
Question
1 펌, 염색 시 클리닉을 제안하는 이유는?
2 손상된 모발에 클리닉을 하고 시술할 경우와 그냥 시술할 시 어떤 차이가 나 타날까?
3 클리닉을 제안할 때, 고객이 거부감을 보일 경우 어떻게 클리닉의 필요성을 이해시키는 것이 좋을까?
4 클리닉과 함께 어떤 홈 케어 방법을 추천하면 좋을까?
 
임승빈 부원장(비아이티살롱 스타필드하남점)
1 모발에 부드러움은 물론 힘과 탄력을 부여해, 시술 시 머리카락이 부스스해지고, 늘어지고, 건조해지는 것을 최대한 막는다. 모발의 건강을 고려해야 고객이 원하는 시술의 결과가 잘 나올 수 있다. 그리고 시술 유지 기간 또한 길어진다. 즉, 고객의 시술 만족도를 위해 제안하는 것이다.
2 속이 텅 빈 손상모는 모발의 결합이 안정적이지 않아 원하는 시술이 잘 나오지 않고, 모발의 손상도만 높아진다. 펌을 해도 컬이 걸리지 않고 늘어지거나 부스스 해지기 마련이다. 컬러 작업을 할 때 원하는 색이 선명하게 나오지 않을 수 있고 컬러 유지력이 현저하게 떨어진다.
3 고객이 금전적인 부담을 갖고 있다면, 하프 케어나 부분 케어를 권한다. 이는 시술 손상을 최소화하고 고객의 모발 건강을 케어할 수 있는 최소한의 클리닉이다. 단, 풀 클리닉 단계와 차이가 있음을 안내하고, 효과면에서도 다를 수 있음을 정확하게 전달한다. 또한, 원하는 시술에 맞게 다양한 클리닉을 비교하여 고객이 생각하는 적정 금액에 맞춰 선택할 수 있게끔 제시한다. 고객에게 대부분 평균(중간) 요금을 권하는데, 대화 도중 고객이 필요한 부분, 고민하는 부분에 따라 맞춤형 클리닉으로 제안하기도 한다. 고가의 클리닉 시술의 경우 제품 라인별 케어가 아니라 프라이빗 케어로 일대일 맞춤형 모발 케어 플랜을 작성한다. 일회성이 아니라 정기적인 클리닉을 위해 장기 방문 스케줄을 구성하는 것이다. 클리닉 제품과 클리닉 기술, 테크닉 설명은 필수이며 모발 관리가 두피 관리로 이어질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유도한다.
4 기술 발달로 고객들은 다양한 곳에서 정보를 얻고, 스마트 컨슈머로 발전하고 있다. 디자이너의 역할은 전문가로서 고객이 얻은 정보의 옳고 그름을 확실하게 판단 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클리닉을 받고 난 다음 날에는 트리트먼트 제품만으로 머리를 감는 것이 좋다. 두피 샴푸의 강한 세정력이 클리닉 성분의 흡착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가장 이상적인 홈케어는 살롱에서 받는 클리닉과 같은 라인의 샴푸와 트리트먼트를 사용하는 것이다. 고객의 홈케어에 따라 살롱에서 받은 클리닉 유지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케어는 마라톤과 같아서 꾸준함이 제일 중요하다. 샴푸는 저녁에 하는 것이 이상적이며, 트리트먼트는 방치 시간을 두고 하는 것이 좋다. 고객이 이러한 생활 루틴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두피가 고민이라면 일주일 중 두피 샴푸를 4일, 모발 샴푸를 3일 사용하고, 트리트먼트 도포 후 5분 이상 방치하라고 제안한다. 모발이 고민인 고객은 모발 샴푸를 4일, 두피 샴푸를 3일 사용하고, 트리트먼트 제품을 바른 후 5분 이상 방치하는 것으로 어드바이스 한다.
 
에스더 원장(보그헤어 제천중앙점)
1 고객의 모발이 손상되어 있거나 고객이 원하는 니즈에 최대한 근접한 헤어스타일을 만들기 위해 클리닉을 제안하고 있다.
2 손상 모발에 크리닉을 하고 시술하면 안했을 경우 보다 컬의 탄력이나 웨이브의 부스스함, 염색 시 윤기 등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에 고객의 만족도가 다르게 나타난다.
3 두피나 모발 클리닉의 필요성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다이어트 보조제를 먹는 것이 살을 쉽게 빼기 위해 또는 도움을 받기 위해 먹는 것처럼 펌, 염색 시에 하는 클리닉도 고객이 쉽게 스타일링 할 수 있게 하는 보조제 역할이라고 설명한다.
4 홈케어 시 클리닉 제품을 바르고 난 뒤 헹구는 것을 의외로 번거로워하는 고객들이 많다. 따라서 헹궈내지 않는 클리닉 제품을 추천하는 것도 방법이다.
 
승희 팀장(에이컨셉 청담본점)
1 고객 모발의 컨디션에 따라 작업 후 헤어스타일의 완성도에 큰 차이가 있기에 고객 만족도를 위해 클리닉을 제안한다.
2 정상 모발은 적절한 피지, 적정한 유분과 수분의 함유, 탄력성 등으로 모든 것이 바람직하나, 손상모의 경우 모발의 탄력성과 유수분 밸런스에 영향을 미치는 간층물질이 소실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간층물질은 피부나 혈관 부위에 비타민 B나 토코페롤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영양 공급, 혈류 개선, 피지 분비 조절 등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펌 시술 전, 간층물질이 소실된 손상된 모발에 간층물질과 비슷한 성분인 아미노산, 단백질, 가수분해 물질 등의 클리닉 제품을 적극 활용해 펌을 할 경우, 컬의 탄력과 유지력의 완성도가 높아진다. 결국 손상모의 펌 시술 시 클리닉 진행 여부는 전체적인 디자인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 변수라고 할 수 있다.
3 모발 진단 결과, 손상모일 경우 자칫 모발이 녹거나 탈 수 있다는 점을 확실히 전달하고 클리닉은 선택이 아닌 필수 사항임을 강조한다.
4 고객은 미용실 방문보다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 많은 만큼 주기적인 홈케어가 매우 중요하다. 모발 속을 단단히 채워줄 효과적인 단백질, 클리닉 제품으로 꾸준히 관리해 줄 것을 조언한다.
 
김민서 원장(리안헤어 신길점)
1 화학 작용으로 인한 손상과 그전에 쌓여 있던 충격에 의한 데미지, 관리 소홀에 의한 데미지를 완화하고 시술에 대한 결과치를 높이기 위해 제안하고 있다.
2 시술 결과의 차이도 있지만 즉각적으로는 머릿결의 느낌 자체가 다르다. 클리닉을 생략한다면 깔끔하지 않은 머릿결의 느낌이 그대로 나타날 수 있다.
3 단계에 대한 차이와 모발은 피부와 같기 때문에 고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피부 관리에 대한 솔루션을 모발에 응용해 설명한다. 피부에 투자하는 것처럼 모발에도 투자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제시한다.
4 클리닉을 단기보다는 키핑 시스템 같은 장기적인 솔루션으로 추천하고 있다. 고객의 모발과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홈케어 제품을 권장하고 에센스와 트리트먼트에 대한 부분은 하루 중 저녁 시간대에 홈케어 할 수 있도록 카운슬링한다. 
 
에디터 최은혜(beautygraphy@naver.com) 포토그래퍼 사재성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