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그리에이트, 박준뷰티랩, 살롱이다의 베트남 미용 진출기
  • 이현정 에디터
  • 승인 2019.11.18 13: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전체 인구는 9,704만 명(2019년 기준)에 육박하며, 만 15세 이상의 현지 노동인구는 5,482만 명이다. 베트남의 연령별 인구 분포는 넓은 피라미드 형태를 보인다. 20~30대와 소득이 높은 40대 연령층의 비중이 높다. 베트남의 이러한 인구 특성과 이들의 왕성한 소비 활동은 베트남 경제 성장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1980년대 생과 1990년대 생들은 베트남의 경제 개방∙개혁 정책인 ‘도이머이 정책’ 이후 태어나 한국의 2030세대와 비슷한 소비패턴을 지닌 세대들이다. 베트남은 젊은 인구의 비중이 높고 소비력이 높은 40대 미만의 인구가 6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소비를 이끌고 있는 지역은 베트남 최대 경제도시인 호찌민과 수도 하노이다. 이 두 도시를 중심으로 베트남 소비 트렌드가 형성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노이는 베트남 수도이자 한류 영향력이 가장 큰 도시로 호치민에 비해 하노이 소비자들은 절약정신이 강하지만 겉모습을 중시해 고급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출처: 코트라)
 
출처 : shutterstock
베트남에 진출한 대표적인 국내 미용 기업 그리에이트
그리에이트는 지난 2005년 베트남 하노이에서 대규모 론칭 쇼를 한 후, 15주년을 앞두고 있으며 한국 프리미엄 살롱 브랜드 ATS는 지난 2008년에 론칭해 프로페셔널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리에이트는 베트남을 비롯해 대만,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은 물론 2017년 태국, 필리핀에도 진출했다. 그리에이트의 동남아시아 진출은 화장품과 접목된 체계적인 살롱 교육 프로그램과 정기적인 펌 컬렉션 등 무형 자사인 브랜드 관리에 힘쓴 결과다. ‘Create & ATS = Best Perm brand’으로 대변되는 자연스러운 공식화가 동남아 안착에 밑거름이 됐다. 그리에이트의 열펌 기구 '웨이브 마스터 (Wave Master)는 독보적인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열펌 약제 'ATS 맥스' 역시 손상된 모발에 맞게 조제하는 맞춤식 펌 레시피로 정확하고 손상 없는 연화와 웨이브, 매직 펌 시스템으로 동남아 시장에서 대표적인 열 펌제로 자리했다.
 
베트남에서 진행된 그리에이트 세미나
올해 9월 베트남 하노이에 직영점 오픈한 박준뷰티랩
1989년 설립해 내년 40주년을 앞두고 있는 박준뷰티랩이 지난 9월 베트남에 직영점을 오픈했다. 카자흐스탄, 필리핀 등 이미 해외로 진출해 세계 각국에서 매장을 운영하며 얻은 노하우를 토대로 하노이에 오픈했다. 하노이 도심 Khauat Duy Tien 8층 건물 전체를 미용 공간으로 오픈한 박준뷰티랩 하노이점은 토탈 뷰티 살롱이다. 1F과 3F은 Hairsalon & vip hair salon 2F cosmetic, 4~6F은 Body & Head spa 7F Academy 8F Office로 구성했다. 박준뷰티랩 측은 “현재 베트남은 한류 및 박항서 효과 등으로 ‘메이드 인 코리아’는 물론 한국인에 대한 호감도가 높지만 무턱대고 진출했다간 낭패 보기 쉽다”며 “문화와 경영 환경을 철저히 연구하고 진출해야만 성공의 문이 열린다”고 전했다. 또 "베트남 국민 평균 연령이 29세로 젊고 생산 노동 인구가 많으며 20~30대 구매력이 높고 우리나라와 공통점이 많은 문화 특성을 이해하고 접근하는 것이 성공의 첫걸음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박준뷰티랩 베트남 하노이 직영점 
베트남 호치민에 오픈한 '살롱이다(SALON IDA)' 박기연 원장
 
살롱소개해주세요. 
25년 한국에서 미용 경력을 가진 헤어 디자이너 박기연입니다. 한국에서는 서울 충무로에, 베트남 호치민의 푸우년군(phú nhuận)에서는 뷰티숍 SALON IDA(살롱이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살롱이다’는 헤어를 중심으로 네일, 속눈썹, 왁싱, 반영구까지 함께 하고 있으며 아카데미 오픈도 준비 중입니다. 요금은 우리 돈으로 남성커트 1만원, 여성커트 1만 5천원이며 염색, 펌 가격은 4만5천원~6만원 정도로 베트남 중간 수준입니다.
 
베트남으로 진출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오래 생각하고 내린 결정은 아니었습니다. 한국에서 오랜 기간 샵을 운영했기 때문에 단골이 많았습니다. 주변 분들은 먹고 살기 괜찮은데 왜 베트남으로 가냐고 많이 물으셨지만 좀더 진취적으로 인생을 설계해보고자 택했습니다. 한국에서는 샵에 투자하려면 비용이 크고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베트남을 생각했죠. 아이들 때문에도 주저 없이 베트남으로 오게 왔습니다.
 
살롱의 주요고객과 인기 시술 메뉴는 무엇인가요? 
20~30대 여성이 많습니다. 한국 스타일을 원하는 분들이 오는 만큼 저희 샵 인기 메뉴는 단연 한국 스타일 펌입니다. 현지 미용실과 가장 큰 차이는 시술 시간이에요. 처음 저희 샵에서 채용한 디자이너들이 펌 시술 때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것을 보고 놀랐던 적이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베트남 미용실이 그렇다 하더라고요. 시술 시간이 빠르고 서비스가 좋다는 이유로 고객 재방율이 높은 편입니다.
 
베트남 미용 트렌드를 소개해주세요.
베트남은 유행과 스타일에 민감하며 화려하게 꾸미는 것을 좋아합니다. 결혼식이나 생일파티를 보면 알 수 있어요. 한국은 신부보다 예쁘게 하고 오면 민폐 하객이라는 말이 있지만, 베트남은 꾸민 듯 안 꾸민 듯 자연스럽게 가면 실례라고 하더라고요. 또한 베트남은 염색을 상당히 좋아합니다. 탈색을 많이 해야 얻을 수 있는 선명한 헤어 컬러를 좋아해요. 더운 날씨 때문에 땀과 유분으로 가라앉는 모발이 고민인 경우가 많아 한국식 뿌리 펌과 자연스러운 C컬, S컬 펌 등이 각광받고 있어요.  
 
미용실 마케팅은 어떻게 하고 있나요?
베트남은 90% 이상이 페이스북 마케팅입니다. 물론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로 유입되는 고객도 있지만, 고객차트를 보면 대부분 페이스북이나 지인 소개로 오는 경우가 많아요. 숍 오픈 후 처음에는 홍보 방법이 너무 난감해 여러 광고회사와 마케팅 업체에 금액을 지불하고 페이지를 운영했지만, 저희 숍 이미지를 잘 살리는 곳을 찾지 못해 많이 헤맸습니다. 급한 마음에 전단지를 제작해 직원들과 돌리기도 했지만, 페이스북 광고 효과가 컸습니다.
 
베트남에서 미용에 대한 정보는 어떻게 접하고 있나요?
요즘은 먼 타국에서도 원하는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어요. 유튜브나 인스타그램만으로도 정보를 접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뒤처지지 않습니다. 가장 어려운 점은 재료를 받는 것인데, 한국보다 오래 걸리기는 하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공수하고 있습니다. 다행인 건 저희 가족 모두 미용인이기 때문에 정보 공유나 재료 받을 때 꽤 도움이 됩니다. 
 
베트남 미용 시장의 장단점과 전망은 어떻게 보고 있나요?
베트남은 한국과 많이 닮아 있습니다. 유행에 민감해 변화가 급격한 것 또한 한국과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술력에선 아직 부족한 상태이고, 제품의 질이 좋지 않으며 정품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가까가 많습니다. 현재는 한국에서 직접 제품을 받는 방법으로 유지하고 있지만, 베트남 현지에서 미용 재료상을 찾고 있어요. 손기술과 감각, 열정만 갖고 있다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베트남에서 미용실을 운영하고 싶어하는 분들에게 조언해주세요.
사실 저도 아직은 새내기여서 제 앞길이 어떻게 열릴지 모르는 상황이에요. 이제 걸음마 단계에서 막 돌 지난 아이 정도의 단계라 조언할 입장은 아니지만, 희망이 있기에 온 건 맞습니다. 저희는 사전 준비가 많이 없었기 때문에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준비를 제대로 하고 베트남에 대해 많이 알고 오면 정착이 좀 더 수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베트남어 마스터와 베트남 체제에 대한 이해, 베트남 사람들의 특성과 베트남에 대한 간단한 역사 정도 등을 숙지하고 온다면 충분히 꿈을 펼칠 수 있을 겁니다.
 
호치민의 살롱이다
호치민의 살롱이다(SALON IDA)
 
에디터 이현정(beautygraphy@naver.com)
자료제공 강진혁 이사(그리에이트 무역부) 박기주 원장(살롱이다) 백재선 주임(박준뷰티랩)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