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뷰티 유튜버 추천 브랜드는? '에뛰드 · 클리오 · 맥' 순
  • 김도현 에디터
  • 승인 2019.11.21 15: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 레페리 데이터 연구소
출처 : 레페리 데이터 연구소
화장품 시장에서 유튜버 영향력이 막강해지고 있는 가운데 뷰티 유튜브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그룹 레페리가 지난 10월 한 달간 뷰티 유튜버로부터 사랑받는 화장품 브랜드 순위를 발표했다. 레페리의 기업부설연구소인 레페리 데이터 연구소가 인덱스 지표 BBPI(Beauty Brand Power Index)를 기반으로 분석해 공개한 10월 순위는 에뛰드하우스>클리오>맥 순이었다.
 
특히 '에뛰드하우스'는 4개월 연속 1위에 오르며 뷰티 유튜버 사이에서 확고한 '최애'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클리오'는 매달 꾸준히 순위가 상승한 끝에 2위를 차지했고 맥(MAC)은 7월 이후 3개월 만에 다시 선두권에 진입했다.
 
에뛰드하우스의 제품 중 10월 한 달간 유튜버들에게 가장 큰 인기를 모은 아이템은 스테디셀러인 '룩 앳 마이 아이즈'로 추천 노출 횟수가 총 111회에 달했다. 많은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는 김습습(구독자 47만), 경선(구독자 32만), 레오제이(구독자 40만) 등이 이 제품을 추천했고 중소 규모의 마이크로 크리에이터들에게도 많은 관심을 얻었다. 특히 크리에이터 '김습습'은 구독자의 요청으로 메이크업을 진행하는 시청자 참여형 콘텐츠에서 '룩 앳 마이 아이즈'를 활용해 큰 호응을 얻었다.
 
클리오에서는 '킬커버 오토 하드 브로우 펜슬'이 인기다. 홀리(구독자 57만), 유리숍(구독자 3.5만), 달님달링(구독자 14만) 등의 크리에이터 채널에서 총 61회 노출이 이뤄졌다. 맥에서는 다양한 립 제품이 사랑받았는데 그중에서도 '엑스트라 디멘션 스킨피니쉬'가 가장 빈번한 추천 횟수(34회)를 기록했다.
 
레페리 데이터 연구소 측은 국내에서 활동하는 모든 뷰티 유튜버들의 영상을 연구원들이 직접 시청해가며 추천 데이터를 기록하는 전수조사 방식으로 순위를 가렸다고 밝혔다. 단순 언급뿐만 아니라 시청자들의 다양한 반응들을 연계해 도출한 인덱스 지표인 BBPI를 기반으로 한 만큼 유튜브 내 인기 있는 화장품 순위를 알 수 있는 가장 정확한 방식이라는 설명이다.
 
에디터 김도현(cosgraphy@naver.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