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필(必)환경 시대, 헤어 시장에도 '비건' 바람
  • 김미소 에디터
  • 승인 2019.11.28 14: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을 넘어 필(必)환경이 세계적인 이슈로 대두되면서 비건에 대한 관심도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비건은 채식주의를 뜻하는 용어로 육류와 생선을 비롯해 동물의 알, 꿀, 유제품 등 동물로부터 얻은 식품을 거부하는 것을 뜻한다. 서울을 중심으로 비건 식당이 늘고 있고, 군대에서도 비건을 위한 식단을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사회적으로 주목받는 라이프스타일로 자리 잡았다.
 
출처: 픽사베이
채식주의자는 각자 신념이나 상황에 맞게 몇 단계로 채식을 실천한다. 100% 채식을 실천하는 극단적 채식주의자는 프루테리언(Fruitarian), 육류와 생선은 먹지 않지만 달걀과 우유는 먹는 락토오보베지테리언(Lacto-ovo-vegetarian), 채식을 하지만 가끔 육식도 하는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 등 다양하다.

비건은 음식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최근 화장품 업계에도 비건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H&B 스토어 올리브영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9월까지 매출을 자체 분석한 결과, 비건 화장품 매출액이 전년 대비 약 70%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건 화장품은 동물 실험과 동물성 원료 사용을 지양하고 불필요한 화학 성분이나 플라스틱 용기를 쓰지 않는 등 생물과 환경을 생각하는 화장품이다.
 
얼굴과 몸에 바르는 화장품뿐만 아니라 샴푸와 트리트먼트에도 비건 열풍이 불어 우후죽순 제품이 출시되고 있지만 전문가에게 받아야 하는 염색이나 펌은 비건 제품이 적을뿐더러 전문가가 어떤 제품을 사용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철저한 비건 고객이라면 시술 자체를 포기할 수도 있다.
 
동물권과 환경 문제를 인식하고 비건 지향인이 된 것으로 알려진 플렉시테리언 강예신 씨는 선택의 폭이 적다면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겠다고 말한다. “얼마 전 비건 샴푸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현재는 염색과 펌을 하지 않는데 염모제나 펌제를 비건 제품으로 배치한 미용실이 있다면 우선적으로 방문할 것 같다.” 한국채식연합에 따르면 국내 채식 인구는 현재 100만 명 정도로 증가했지만 이들을 수용할 미용실은 극히 부족한 상태다. 인스타그램에 #비건미용실을 검색하면 총 3개(11월 15일 기준)의 사진을 볼 수 있지만 그마저도 원했던 정보는 아니었다.

'비건'이라는 이미지를 강조해 영업하는 미용실의 수는 적은 편이지만 전 세계적인 비건 열풍에 따라 전문가용 비건 헤어 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브랜드가 늘고 있다. 와칸은 이미 친환경적인 헤어제품을 연구해 천연 허브&곡물 파우더 염모제를 개발했다. 와칸 관계자는 “기존 화학 염색 시장에서 건강한 아름다움을 전하고 싶어 끊임없는 연구와 개발을 통해 새로운 배합 기술로 만들었다”고 전했다.
 
마리아닐라는 100% 식물성 염료를 사용하고 동물실험을 일절 하지 않으며 샴푸, 트리트먼트뿐만 아니라 컬러 트리트먼트, 스프레이, 왁스, 탈색제까지 비건 제품을 출시하는 대표적인 비건 브랜드로 "내년까지 비건 제품을 사용하는 미용실이 500개 이상으로 늘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았다. <그라피> 11월호 쟁이넘버원 살롱으로 소개된 윤정선 헤어크럽은 마리아닐라 제품을 취급하며 마리아닐라에서 제공하는 비건 미용실 마크를 받기도 했다. 
 
와칸 프로페셔널 프리믹스 컬러 파우더&오리엔탈 토닉 힐링 샴푸
▲와칸 프로페셔널 프리믹스 컬러 파우더&오리엔탈 토닉 힐링 샴푸
프리믹스 컬러 파우더는 허브 및 곡물 가루를 베이스로 한 파우더 타입 염모제로 동물실험과 동물성 성분을 배제했을 뿐만 아니라 기존 화학 염색 시술 시 필수로 사용되는 알칼리 산화제 대신 순수 물을 사용해 염색 헤어의 색 보강과 모발 케어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
 
오리엔탈 토닉 힐링 샴푸는 건강한 두피와 모발에 도움을 주는 특허받은 5가지 한방 추출물(소나무잎, 쑥잎, 은행나무잎, 천궁, 칡)과 판테놀, 살리실릭애씨드, 나이아신아마이드 성분이 두피를 청결하게 하고 약해진 모근에 영양을 공급해 탈모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에디터 김미소(beautygraphy@naver.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