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사순 디자인 이야기 ② 바우하우스 이론 속 사순 커트의 체계
  • 김미소 에디터
  • 승인 2019.12.09 09: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원 수업을 들으며 바우하우스 이론이 산업혁명으로 현대화된 니즈를 반영해 탄생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바우하우스의 기본이 되는 ABC 이론은 형태(shape, ●■▲)를 도형으로 분석하고 또 재조합함으로써 새로운 형태의 디자인을 만들어냈다. 이 이론은 10년 전 영국 사순에서 처음 접한 ABC 커트 이론과 상당 부분 닮아 있었다. 이론의 이름뿐만 아니라 형태를 설명하는 부분도 같았는데, 심지어 이론서의 타이틀 폰트까지 똑같았다. 사순 커트 체계가 바우하우스에 상당 부분 영향을 받았던 것이다.
 
비달 사순이 바우하우스 이론을 처음 접하게 된 뉴욕의 시그램 빌딩
바우하우스
바우하우스의 디자인 언어와 사순의 조형성은 직선과 기하학적 특성, 모더니즘적인 단순한 형태, 도표적인 표현, 기초 도형을 활용한 디자인의 면에서 유사성을 보인다. 바우하우스에서 출발한 모더니즘 미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양식(style)의 파괴였다. ‘기능적인 것이 아름답다’는 가치 아래 기능주의, 기하학적 단순성, 양식적 통일성 등을 중시했다. 이와 같은 경향을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라고 볼 수 있다.

바우하우스가 활동했던 1920년대와 마찬가지로 비달 사순이 활동했던 1950년대는 사회적으로 신흥 청년 문화와 여성 해방 운동이 일어나 새로운 형태의 자기표현 수단을 요구받게 되었다. 여성들이 사회에 진출하며 사회적 장벽이 낮아지고 생활 리듬이 빨라지면서 사회의 모든 환경 변화가 손쉬운 헤어스타일의 필요성을 느끼게 했다.
 
비달사순은 건축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말할 정도로 건축 디자인에 관심을 가졌다.
시대적인 요구에 따라 기능적이고 손질하기 쉬우며 단순함이라는 심미적인 헤어스타일이 비달 사순에 의해 뿌리를 내린 것이다. 이로써 비달 사순이 주창한 ‘워시 앤 웨어(wash and wear)’ 원칙이 탄생하게 된다. 비달 사순의 헤어 디자인도 바우하우스와 마찬가지로 조형 기본 원칙에 충실한 기능적 디자인을 선보였을 뿐만 아니라 대중들이 쉽게 접근하고 다룰 수 있는 단순한 스타일을 만들어낸 것이다.
 
비달 사순은 ‘건축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말할 정도로 건축 디자인에 관심을 가졌으며, 바우하우스의 건축처럼 장식성을 배제한 단순하고 중립적인 디자인을 도입했다. 바우하우스의 이론적 근거를 접한 비달 사순이 공간 차원의 관점에서 헤어 디자인을 생각하게 된 것이다. 그 결과 ‘도시의 건축 디자인과 얼굴&두상 형태 디자인 사이의 유사성’을 생각하게 되었다. 이 개념은 헤어 디자인에서 혁신적인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왔다. 헤어 디자이너들이 헤어를 관습적인 방식으로 장식하는 것이 아닌 개인의 개성적인 ‘공간 환경(얼굴·골격과 헤어스타일의 관계)’을 고려하기 시작한 것이다.
 
바우하우스의 영향을 받은 비달 사순
바우하우스는 새로운 건축 이념과 그 표현 수단에 따라 건축 분야에서 독자적인 공간 표현을 시험하였다. 다양한 시점에서 관찰한 결과를 같은 비율로 조합해서 옮긴 아이소메트릭을 사용해 여러 각도에서 관찰했을 때 개성적인 모습이 나오는 입체적인 건축물을 설계할 수 있었다. 바우하우스의 건축 이념과 그 표현 수단으로서의 축측투상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고 결과적으로는 독자적인 공간 표현 방법으로 사용되었다.

비달 사순 이전까지의 커트는 습득된 경험치에 의해 반복적으로 행해지는 감각적인 개념이었다면 비달 사순이 제안한 커트 계획도의 기본은 골격을 고려한, 일종의 아이소메트릭적 설계도를 기초로 하여 커트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전에는 개인에 따라 커트 결과가 달라졌다면 바우하우스의 커트 계획도(도해도)를 그림으로써 재현성을 높일 수 있었고 바우하우스의 축측투상(Isometric)과 같이 입체적 양식(style)으로 디자인할 수 있게 되었다.
 
아이소메트릭적 설계도
건축 설계도에서 영향을 받은 커트 도해도
바우하우스의 점·선·면과 관련된 조형 이론은 비달 사순의 수평, 수직, 사선의 선형을 활용한 형태의 조절에서 찾아볼 수 있다. 비달 사순의 헤어 디자인 이론은 요하네스 이텐이 행했던 기초 도형 이론 원형(Round), 사각형(Square), 삼각형(Triangle)을 활용한 형태 구성 교육의 영향을 받았다. 각각의 기초 도형을 헤어 디자인의 형태로 재정의한 것이다. 단순하고 기하학적인 도형으로 입체적인 두상의 영향을 받는 모발의 조형 이론을 논리적으로 이끌어냈다.

헤어 디자인 기술서인 ABC에서 제시하는 ABC 매트릭스는 라인(Line), 그레듀에이션(Graduation), 레이어(layer)의 테크닉을 각각 A, B, C의 원형적인 형태로 정의 내리고 형태가 어떻게 조합할 수 있을지 보여준다. 모발과 두상을 고려한 전체와 부분의 조합으로 다양한 디자인을 창조해낼 수 있도록 제안했다.
 
비달 사순의 헤어 디자인 이론은 원형(Round), 사각형(Square), 삼각형(Triangle)을 활용한 형태 구성 교육의 영향을 받았다.
라운드(Round), 스퀘어(Square), 트라이앵글(Triangle)을 복합적으로 조합해 커트 디자인을 하는데 비달 사순의 헤어 디자인에서 모양은 머리를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봤을 때 끌어낸 모발의 형태를 지칭한다. 그 외에도 커트를 위해 섹션을 들어 올렸을 때 자르는 형태나 머리가 떨어진 상태에서 커트된 라인의 모양을 지칭하기 위해 사용한다. 이에 따라 커트를 논리적으로 정의 내릴 수 있게 됐고 헤어 디자인의 다양성이 만들어진 것이다.

바우하우스가 실용적인 개념으로 상업 생산 시대의 합리성, 효율성, 표준화를 이룩한 것처럼 비달 사순도 바우하우스 이론을 받아들여 헤어 디자인이라는 실용적인 디자인 영역의 조형 이론을 확립했다. 기초 도형을 활용해 헤어 디자인 조형 이론을 확립하고 전 세계 곳곳에 위치한 비달 사순 아카데미에서 헤어 디자이너에게 이 조형 이론을 교육할 수 있도록 커트 이론의 표준을 만들어낸 것이다.
 
에디터 김미소(beautygraphy@naver.com) 제이나 이미지 Pixabay, Shutterstock, Flic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