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바로 따라할 수 있는 영상 프리미어 프로 야매 강좌
  • 김미소 에디터
  • 승인 2019.12.18 10: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왕초보도 하루 만에 시작할 수 있도록 꼭 필요한 정보만 눌러 담은 프리미어 프로 영상 편집 과정.
 
프리미어 프로란?
어도비사에서 만든 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전문적인 영상 편집을 배우고 싶은 분에게 추천한다. 스마트폰 앱으로 편집할 때보다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으며 추후 애프터 이팩트와 같은 프로그램과 결합해 사용할 수 있어 퀄리티 높은 영상 편집이 가능하다. 이번 시간에는 프리미어 프로의 기초라 할 수 있는 부분을 다루고자 한다. 프리미어 프로를 실행하고 영상을 불러와 컷 편집 후 자막, 배경 음악을 넣는 방법이다. 이후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수 백, 수 천 가지의 효과를 줄 수 있다.

평소 컴퓨터를 다뤘던 사람이라면 잠깐의 배움으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데 독학하고자 한다면 다양한 유튜브 채널을 활용하자. <편집하는 여자>는 프리미어 프로의 기초부터 최근 유행하는 영상 스타일의 편집 방법을 상세히 알려주는 유튜브 채널이다. 영상을 보고 천천히 따라하면 금방 습득할 수 있을 정도로 자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해준다. 프리미어 프로 CC 2020 버전으로 기초 강좌를 듣고 싶다면 <조커스마일>이 적합하다. 최근 프리미어 프로 초보자들을 위해 영상을 업로드를 하고 있으며, 그전부터 깔끔하고 임팩트 있는 설명으로 많은 꿀팁을 공유했으니 영상을 보면서 천천히 따라해보자.

프리미어 프로 실행 후 기본 세팅: 유튜브용 영상에 맞춰 설정하였다.
1. 프리미어 프로를 실행하면 나오는 첫 화면이다. 새 프로젝트를 클릭한다.
 
과정 1
2. 프로젝트 이름과 저장 위치를 설정하고 확인을 누른다. 
 
과정 2
3. 처음 나오는 작업 창은 본인 입맛에 맞게 지우거나 위치를 옮길 수 있다. 처음에는 상단의 편집을 클릭하면 가장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다. 영상 편집을 하면서 본인이 사용하지 않는 창은 [오른쪽 마우스 클릭]-[패널 닫기]로 제거한다. 필요할 때는 [창]에서 불러올 수있다. 
 
과정 3
4. [프로젝트: 그라피]-[메모장 아이콘 클릭]-[시퀀스]를 클릭한다. 
 
과정 4
5. [시퀀스 사전 설정]에서 [XDCAM HD]-[1080p]-[XDCAM HD 1080p30]으로 설정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유튜브 영상의 일반적인 크기 설정 값이다. 
 
과정 5
 6. 프로젝트에 시퀀스가 활성화된 모습이다. 시퀀스 옆 빈 공간(화살표 참고)을 더블 클릭해 영상을 불러오거나 영상을 마우스로 끌어놓기도 가능하다. 불러온 영상을 타임라인으로 끌고 오면 본격적인 영상 편집 준비가 되었다.
 
과정 6
영상 클립 컷 편집하기
7. 타임라인에 영상을 불러왔을 때 [시퀀스 01]을 선택하고 [+]키를 누르면 각 영상의 클립이 커지고, [-]키를 누르면 영상 클립의 길이가 줄어든다. 파란 바를 기준으로 영상의 길이가 늘어나고 줄어드는데 편집하고자 하는 위치로 파란 바를 이동해 클립의 길이를 늘려 편집한다.
주의! [Backspace] 왼쪽에 있는 [+], [-]키를 눌러야 작업이 된다. 
 
과정 7
영상 클립이 최대로 줄어들었을 때(위)와 영상 클립이 최대로 늘어났을 때(아래) 
 
과정 7
8. [Ctrl+k]를 누르면 파란 바 부분에서 클립이 잘린다. 자르고 지우기를 반복하면서 원하는 영상대로 재배열한다. 영상이 잘리면 검은 선이 생기는데 자르고자 하는 부분을 앞뒤로 자르고 클릭한 후 [Delect]키를 눌러 삭제한다. 영상 클립이 사라진 빈 공간 [오른쪽 마우스 클릭]-[잔물결 삭제]를 클릭하면 메꿀 수 있다. 
 
과정 8
과정 8(영상 클립을 자른 상태)
과정 8(자른 영상 편집의 필요없는 부분을 제거했다.)
주의! 영상 클립의 위치를 바꾸고 싶을 때 위치를 바꿀 영상 클립을 왼쪽 마우스로 클릭한 채 끌고 원하는 위치에 가져다놓는다. 그대로 드래그하면 기존 영상 위에 덮여 원래 있던 영상이 사라지므로, 영상과 영상 사이에 위치시키고 싶다면 [Ctrl]키를 누른 채 드래그해 위치를 변경한다.
 
컷 편집 후 자막 입력하기
9. 컷 편집을 끝낸 후 [T] 아이콘을 누르고 [프로젝트: 시퀀스01] 화면 위를 클릭하면 텍스트를 입력할 수있 다. 왼쪽 마우스를 클릭한 채로 끌고 와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자막 바 양 사이드에 마우스를 두고 잡아당기면 길이를 늘릴 수 있다. 영상 클립처럼 자막을 잘라 내용을 변경한다.
 
과정 9
10. 텍스트는 [효과 컨트롤]-[텍스트]-[소스 텍스트]에서 글꼴, 크기, 굵기, 기울기 등을 변경할 수 있다.
 
과정 10
배경음악 넣기
11. 삽입하고자 하는 음악을 영상처럼 불러온다. 타임라인에서 [A2]에 끌어 넣기하면 음악이 삽입된다. [오른쪽 버튼 클릭]-[오디오 게인]에서 음악의 크기를 설정할 수 있다. 숫자가 클수록 소리가 커지고, 마이너스로 입력하면 소리가 작아진다.

12. 소리를 점점 크게, 점점 작게 설정하고자 한다면 A2 부분을 더블 클릭해 커지게 하고 [펜] 아이콘을 선택한다. 오디오 파장에서 소리를 조절하고 싶은 곳을 클릭하면 작은 원이 생긴다. 원을 위아래로 조절하며 선의 모양이 바뀌는데 선이 올라갈수록 점점 커지는 효과가 있다. 
 
과정 11, 12
영상 내보내기: 유튜브에 최적화된 설정이다.
13. [Ctrl+M]을 누르면 내보내기 설정 창이 바로 열린다. 형식은 [H.264], 사전 설정은 [Youtube 1080p Full HD]로 설정하고 [내보내기] 버튼을 누른다. [출력 이름]을 클릭하면 내보낸 영상의 저장 위치를 설정할 수 있다.
 
과정 13
14. 인코딩이 완료되면 편집 끝!  
 
과정 14
용어 정리
용어 정리!
프로젝트 패널: 시퀀스, 비디오, 오디오, 이미지 등 영상에 쓰이는 모든 소스 파일을 보관한다.
시퀀스: 영상을 만드는 방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 방 안에 편집한 영상이 들어 있고 최종적으로 하나의 시퀀스가 하나의 영상이 된다.타임라인: 프로젝트 패널에서 소스 파일을 가져와 편집하는 패널이다.
컷 편집: 영상 클립을 자르고, 필요 없는 부분은 지우고, 붙여 편집하는 과정을 말한다.
영상 클립: 한 개의 영상 파일을 영상 클립 하나라고 한다.
타임라인의 A1: 오디오가 위치하는 곳으로 두 개 이상의 오디오를 넣을 수도 있다. 추가된 오디오는 A2로 위치시킨다.
타임라인의 V1: 비디오 영상 클립이 위치한다. 두 개 이상의 영상 클립이 한 장면에 나오게 하고 싶다면 V2에 새로운 추가 영상을 삽입한다. 프로그램 패널에서 영상의 위치와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에디터 김미소(beautygraphy@naver.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