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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 도제 교육의 시대가 온다
  • 그라피매거진
  • 승인 2017.08.28 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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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 도제 교육의 시대가 온다

미용 업계 도제 교육 제도가 올 9월, 96여 개 현장에서 처음 시행된다.
현장의 인력난 해소와 전문 인력 양성에 도움을 주고,

특성화고 학생들에게는 일반 학생들보다 빠르게 현장의 경험을 쌓으며
기본기를 갖춘 디자이너가 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에디터 최은혜
포토그래퍼 한용만
도움말 이현 실장(고정현 헤어), 대한미용사회 도제센터


미용 분야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독일, 스위스에서 발전한 도제 교육을 우리 현실에 맞게 도입한 제도로 유럽은 기업 부담금으로 운영되지만 한국은 정부 지원으로 진행되고 있다. 미용업계에서는 (사)대한미용사회 도제센터를 중심으로 6개의 참여 학교와 96개의 미용 기업(지점별)이 참여한다.
도제학교의 운영과 특징 일학습병행제는 대학 학위 취득을 목적으로 하는 미용 전공 대학생 들을 대상으로 한다면 도제 교육은 특성화고의 미용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현장에 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기업이 취업을 원하는 특성화고등학교의 우수 학 생을 ‘학습 근로자’로 채용하고, 학생들은 학기 중에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교육 훈련을 받는다. 학교와 산업체가 장기간(1~2년)의 체계적인 교육 훈련을 제공하고 교육 훈련을 마친 학생의 역량을 국가 또는 해당 기업이 평가해 자격과 학력을 인정한다.

학습 근로자인 학생들은 이중적 신분(학습생 근로자)으로 급여, 산업안전, 복리후생 등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 계약을 체결하며 노동관계법에 따라 보호받는다. 일반 학교의 교육 과정은 교과과정에 미용 기초, 미용 심화 등을 기본으로 학습하지만 도제 교육은 기초이론교육(OFF-JT)과 산업체 실무교육(OJT)을 통해 인재를 양성한다.

미용 기업이 원하는 현장 실무 위주의 인력을 키울 수 있고 학생들은 자신의 불필요한 시간과 노 력을 최소화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키우고 취업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특히 미용업계에서 인력을 선발 후 재교육을 하는 비용이 줄어들고 학생들에게는 취업을 위한 불필요한 스펙 쌓 기를 피할 수 있고, 조기 취업과 현장 실무를 통해 전문 인력으로서 빠른 정착을 하게 된다.

도제학교 기업 및 관련 기관의 역할 미용업계의 산학일체형도제학교 관련 기관은 참여 학 교, 도제센터, 협약 기업이 하나로 뭉쳐 진행하게 된다. 도제 사업단은 대한미용사회 중앙 회, 경북생활과학고등학교(구미), 삼성생활예술고등학교(경주), 상서고등학교(대구), 인천 뷰티예술고등학교(인천), 인천생활과학고등학교(인천), 전남미용고등학교(나주)로 구성되어 우수 학생 유치, 우수 기업 발굴 및 관리 도제반 구성. OFF-JT 훈련 담당 교육 훈련 프로그램 개발, 인증, 진행, 학습도구 개발 평가지원, 내외부 평가 지원, 교육훈련 관련, 모니터링 및 컨설팅의 역할을 담당한다.

특히 대한미용사회 도제센터는 도제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역할을 한다. 현재 도제 협약 기업으로는 고헤어, 준오헤어, 이철헤어커커, 박승철헤어스투디오 등 전국 23개 브랜드 96개 미용실이며 이들은 현장 교육, 취업, 숙련 기술 지 원, 경력 개발 경로 마련의 역할을 하고 OJT 훈련관리 및 운영, 현장교사, HRD 담당자 지정 학습 근로자 관리, 도제 교육 훈련비용 신청, 도제 교육 수료이수증 발급 등의 실무를 진행한다.
사회적 인정과 안정적 인력 수급, 재무 지원을 동시에 도제 기업이 되면 정부로부터 인력 양성에 필요한 재정적 지원을 받게 된다. 먼저 간접지원으로는 프로그램개발비, 기업현장교사연수, 학습도구개발비가 있으며 직접지원으로는 현장훈련비용, 도제학생급여지원금(월 최대 40만원 차등 지원), 기 업현장교사 교육수당지원(연 400만원 차등 지원), HRD 담당자 행정수당지원(연 최대 300만원 지원)이 있다.

또한 도제 기업으로 참여하면서 검증된 기업(기업 현장 교사, 신용평가 등)으로 인정받고 교육 기부의 개념이 강한 제도로 미용분야의 제도권 진입에 기여하게 된다. 더불어 자격 취득 기관으로 인정받게 되며 도제 참여 학과 우선적 협약, 우수 학생 조기 선점의 기회 우선 부여, 높은 진입 장벽으로 인해 제한적인 수의 산업체 참여로 인력 수급에 강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헤어 분야 전문 인력 수급 경쟁력 갖출 것”
미용분야 산학일체형 도제센터 김시연 선임연구원

헤어 미용은 이미 오래전부터 도제식 교육으로 필요한 인력을 양성해왔으므로, 정부의 역할 및 사용자단체의 대응적 변화를 기반으로 한 도제 훈련제도의 성장을 확신한다. 또한 만성적 인력 부족 현상을 겪고 있는 미용분야에 조기 인재 선점의 기회를 부여해 산업적 인프라 확대의 활로 가 될 전망이다. 앞으로 기업이 원하는 직무능력을 현장에서 획득하고 숙련 기간이 단축되고 숙련된 인재로 양성해 장기근속을 유도해 결과적 으로 생산성 증대와 재교육 비용 절감이 예상되며 도제를 통해 인력수급에 강한 경쟁력을 갖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제 교육 기업 인터뷰-고헤어 이현 실장

“장기적인 안목으로 본다면 큰 이익으로 돌아올 것”

고헤어 이현 실장
용인대학교 미용경영 학사
(주)고헤어 HR팀 실장
한국산업인력공단 인천지부 일학습네트워크 회장
고정현 헤어의 HRD 담당자 ICD 회원 대상 일학습병행제 무료 컨설팅
고헤어 도제 사업 실무 담당.

일학습병행제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고헤어(고정현헤어, 하다헤어)가 올 9월 도제 제도까지 도입하며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현장과 실무에 강한 인재를 키울 수 있는 도 제 시스템은 장기적 관점으로 볼 때 기업에 큰 이득 가져다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도제 시스템을 도입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일학습병행제를 성공적으로 시행하면서 자연스 럽게 도제도 도입하게 됐다. 도제는 일학습병행제처럼 미용계 특수 인재들을 영입하는 것 이다. 이들에게 디자이너가 되는 데 필요한 실무를 배우도록 돕고 기업은 훌륭한 인재를 확보할 수 있다. 장기 프로젝트로 봐야 하는 부분인데, 고헤어의 경우 도제 교육이 끝나면 자연스레 일학습병행제를 하도록 진행할 예정이다. 미용업계는 인력난이 늘 문제다. 이제는 일학습병행제와 도제를 안하면 특성화고 학생들도 취업을 하려 하지 않는다. 실무를 쌓으면서 최저시급도 받게 되니 이 두 가지 조건을 보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

학생들 선발은 어떻게 했는지? 학교를 직접 방문해 면접을 본다. 일학습병행제처럼 인원 제한이 있는데 고헤어는 총 10명 정도, 매장당 2명의 인원을 선발할 예정이다. 면접은 성 적보다 생활기록부를 가장 많이 본다. 일학습병행제와 마찬가지로 성실도가 가장 중요하 다. 왜냐하면 디자이너가 되기까지 기본 2~3년은 배워야하기 때문이다.

또 우리가 원하 는 인재라고 해서 마음대로 데려올 수 없다. 학생 본인이 우리 회사에 입사하고 싶은 의지가 있어야 면접을 볼 수 있다. 각 브랜드마다 취업설명회를 열고 학교들이 취업박람회를 열기도 한다. 학생 본인이 이런 기회를 통해 가고 싶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교육을 받는다면 고헤어만의 장점은 무엇인가? 도제 교육을 받는 학생들은 경 북, 전라도 등 모두 지방권에서 온다. 그렇기 때문에 고헤어는 기숙사를 무상으로 제공하 고 있고 도제를 도입하기 위해 자가 아파트를 미리 늘려놨다. 기숙사 안에 기본 생활도구 도 물론 갖춰져있다. 아직은 급여가 적기 때문에 비용 부담을 덜 수 있도록 했다. 또 도제 교육생들은 미성년자들이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하다. 한 달에 한 번 기숙사를 점검하는 등 관리에 신경 쓸 예정이다.

학생들의 근무와 급여는 어떻게 되는지? 도제는 현장 실습 개념으로 주말 근무는 못한다. 급여는 일학습병행제와 같은 기준으로 지급된다. 최저시급, 근무시간 계산해서 정확하게 나간다. 기업에는 이에 대한 지원금이 나온다. 이들의 교육은 일학습병행 담당자가 그대로 진행한다.

교육 프로그램과 학생들의 평가는 어떻게 하는가? 최근에 도제 프로그램 개발에 직접 참여 했는데 일학습병행제처럼 실무에 맞게 개발됐다. 미용과 과목 중 간혹 필요 없는 부분을 배우기도 하지만 도제는 실제적인 샴푸, 드라이, 커트의 실용적인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미용학과에서도 제대로 배우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도제는 실무 위주로 배울 수 있어 훨씬 효율적이다. 또한 도제 교육을 받은 것은 다 현장 경력으로 인정된다. 평가 시험도 일학습병행제처럼 내외부 평가로 진행된다.

일학습병행제와 과목이 중복되는 우려도 없다. 일학습병행제는 학위를 취득하기 위한 것이라 프로그램이 대학 학위에 맞게 구성되어 있고 도제는 고등 수준에 맞게 단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개발되어 있다.

앞으로 도제 교육에 대한 기대는 어떤가? 도제 교육에 참여하는 인재들은 장기적으로 볼 때 전문 인력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미용은 종종 못 버티고 그만두는 경우도 많은데 최저시급을 보장 받으며 실무를 쌓으니까 학생들에게도 좋고, 기업도 지원을 받으면서 전 문 인력을 키우므로 장기적인 안목으로 본다면 큰 이익으로 돌아올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