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질문처방전] 미용실 사내연애 어떡해요?
  • 이미나
  • 승인 2018.08.16 12: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많은 사람을 상대하는 미용인은 다양한 상황과 마주하게 됩니다. 경영자라면 더욱 그렇죠. 개인적인 고민부터 살롱 운영에 관한 고민까지 다양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질문을 처방합니다.

 

첫번째 고민.

미용실에 세번째 온 고객이 제일 비싼 시술에 애프터 서비스까지 받고 거래 정지된 카드만 가지고 왔다고 해서 어쩔 수 없이 보냈는데, 입금도 안 되고 연락이 없다가 퇴근 후에 직원이랑 통화하면서 머리가 마음에 안 든다고 연락했다네요. 이후에는 다시 감감무소식입니다.

pixabay.com
pixabay.com

 

요즘 미용업계에 블랙 컨슈머들이 비공개 카페까지 만들어서 ‘어디에서 어떻게 하면 환불해 준다’는 정보를 공유한다는데 ‘우리 숍도 당한 건가’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살롱 이미지를 생각해서 신고하지 말고, 그냥 넘어 가자고 하는 상황인데, 이런 고객에게 도대체 어떻게 대처하는 게 좋을지 고민입니다.

 

<질문처방>

Q1 당신이 고객에게 보여주고 싶은 살롱의 이미지란 정확히 어떤건가요?

Q2 그런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당신은 무엇을 포기할 수 있나요?

Q3 그런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절대로 포기할 수 없는 건 무엇인가요?

 

Comment 언제든 반복해 생길 수 있는 이런 문제를 다룰 때는 무엇보다 확실한 원칙과 기준이 필요합니다. 그 원칙과 기준을 만들고 그것을 실행하 는 과정에서 반드시 잃을 수밖에 없는 것이 있습니다. 무엇을 얻고, 무엇을 잃을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두번째 고민.

직원들 중에 커플이 생기는 경우가 고민이에요. 연애를 하다 보면 둘이 한편이 되고 둘 중에 한 명이 다른 직원들과 관계가 나빠지면 커플인 다른 한 명도 같이 안 좋아져요. 사실 이런 상황보다 헤어지면 절대 같이 못 다녀요. 연애하다가 나간 직원 말이 ‘정말 미워서 보기 싫었다’고 하더라고요.

 

게다가 연애 하는 관계가 ‘인턴과 디자이너’일 경우에는 더 골치가 아파요. 서브를 누가 보느냐 하는 문제 때문에 서로 눈치를 보고 분위기가 안 좋아지더라고요. 미용실 내에서 사내 연애로 생기는 문제, 어떻게 대처하는 게 좋을까요?

<질문처방>

Q1 당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해결 방법은 어떤 건가요?

Q2 이 문제에 대해 당신이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은 무엇인가요?

Q3 만약 사내 연애를 적극적으로 장려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Comment 사실상 내가 개입하기 힘든 문제로 인해 생기는 부작용입니다. 그렇다면, 내가 어디에, 어떻게, 어느 정도까지 개입할 수 있는지에 대해 먼저 생각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어려운 문제일수록 엉뚱한 상상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에디터 이미나

처방 클사람 자칭 질문 장인. 질문과 놀이 중심의 문화 콘텐츠를 만드는 렛츠클레이 대표로, 클레이질문카드 시리즈 제작을 비롯해 질문으로 할 수 있는 온갖 재미있고 무모한 일을 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