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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오지 않는 고객을 잡기 위해 지금 디자이너가 해야 할 일
  • 김미소 에디터
  • 승인 2020.01.17 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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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A씨는 자신의 헤어스타일에 까다로운 편이다. 10년째 전담 디자이너에게만 커트를 하는데 간혹 그 디자이너와 시간이 맞지 않을 땐 울며 겨자 먹기로 다른 디자이너를 찾아가곤 한다. 결과는 불만족스럽지만 A씨는 절대 싫은 내색을 하지 않는다. 그러니 이 사실을 알길 없는 디자이너가 A씨에게 보내는 이벤트 문자는 부질없는 일. 열 길 물속은 알아도 고객 한 명의 속은 모른다.
 
고객의 속마음
디자이너 입장에서는 분명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대화를 나누며 배웅까지 한 고객이 재방문을 하지 않으면 왜일까 하는 의문이 생긴다. 반면 툴툴거리면서도 꾸준히 찾아오는 고객이 있다. 고객의 행동만으로 속마음까지 알 수 없어 답답한 디자이너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준비했다. 고객의 미용실 선택 기준은 무엇일까?
 
조사 대상: 경기도 고양시에 거주하는 20~50대 여성 200명
재방 고객의 기준: 미용실 방문 고객 중 직전 방문 후 3개월 이내 방문자를 재방문자로 정의했다.
 
출처: 헤어살롱 재방문에 영향을 주는 고객 의사 결정 요인 분석(이나경, 동덕여자대학교, 2017)
재방 고객이 가장 많이 하는 미용 시술
커트 37.2% 
펌 27.1%
컬러 26.4%
클리닉 8.0%
기타 1.4%  
 
출처: 헤어살롱 재방문에 영향을 주는 고객 의사 결정 요인 분석(이나경, 동덕여자대학교, 2017)
재방 고객이 미용실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
시설 7.8% 
서비스 29.1%
기술 48.2%
이용 거리 12.4%
이벤트 2.5% 
 
출처: 헤어살롱 재방문에 영향을 주는 고객 의사 결정 요인 분석(이나경, 동덕여자대학교, 2017)
재방 고객이 미용실을 방문하는 이유
스트레스 해소 11.8% 
정기적 손질 50.4%
유행 스타일 9.8%
이미지 변화 24.4%
충동적으로 3.5%
 
에디터 김미소(beautygraph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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