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이번 발렌타인데이에는 향기 선물하세요
  • 김도현 에디터
  • 승인 2020.02.12 21: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리브영 강남 플래그십스토어 향수존에서 향수 제품을 살펴보고 있는 고객들(사진 : CJ올리브영)
올리브영 강남 플래그십스토어 향수존에서 향수 제품을 살펴보고 있는 고객들(사진 : CJ올리브영)

연인들의 대표적 기념일인 발렌타인데이(2월 14일)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발렌타인데이 선물 트렌드는 매년 바뀌긴 하지만 전통적으로 선호되는 선물 아이템은 역시 향수다. 올해도 마찬가지로 CJ올리브영에선 지난해보다 향수가 더 많이 판매되고 있다. 지난 1일부터 11일까지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남성 향수의 매출이 전년 동기간 대비 27% 증가한 것이다.

특히 '여심 공략'에 적극 나선 남성 향수 브랜드들이 향수 카테고리의 매출 성장을 이끌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띈다. 대표적인 브랜드가 '포맨트'다. 20대 여성들이 선호하는 향기에 대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출시한 남성 향수 '포맨트 포맨 시그니처 퍼퓸'의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매출이 30배 이상 증가하며 향수 카테고리 인기 제품 1위에 이름을 올렸다.

향수 대신 가볍게 사용 가능한 '바디미스트' 카테고리에서도 여성 소비자의 반응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낸 브랜드가 주목받고 있다. 바디홀릭이 출시한 '다우트리스 헤어&바디미스트'는 '여심 저격 향수'라는 별칭과 함께 올리브영에 지난 10월 말 입점한 이래 3개월 동안 매출이 두 배 정도 늘었다.

'TPO(Time·Place·Occasion, 시간·장소·상황)'에 따른 다양한 향기와 함께 남성과 여성 구분 없이 누구나 사용 가능한 '젠더리스' 콘셉트를 내세운 향수도 선물로 인기다. 올리브영에서 10여 종의 향수를 선보이고 있는 브랜드 클린의 경우, 대표 제품인 '클린 웜코튼 EDP'이 같은 기간 인기 향수 2위에 올랐다.

향수 시장에 '젠더리스' 열풍이 불면서 '니치 향수' 수요도 함께 느는 추세다. 소수만을 위한 프리미엄 향수를 뜻하는 니치 향수는 중성적인 디자인과 희소성 있는 향기로 남녀 모두에게 특별한 선물로 꼽힌다. 실제로 올리브영이 향수 카테고리를 특화해 지난 10월 오픈한 대표 타운 매장 '올리브영 홍대'에서는 딥티크, 에르메스, 디올, 프라다 등 주요 프리미엄 향수 매출이 전월 동기간(1월 1일~11일) 대비 56% 늘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남성용과 여성용을 뚜렷하게 구분해 출시하던 향수 시장에도 '젠더리스' 바람이 불면서 국내 중소 브랜드를 중심으로 여성이 좋아하는 남성 향수, 남녀 구분 없이 누구나 사용 가능한 향수가 최근 연이어 출시되고 있다"며 "2030 세대를 중심으로 '취향 소비'가 두드러짐에 따라 선물 트렌드도 변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남친에게 건강한 피부를 선물하세요

화장품업계는 발렌타인데이에 어울리는 다양한 선물 아이템으로 여심 잡기에 나섰다.

MLB코스메틱 남성 바디 라인 3종
MLB코스메틱 남성 바디 라인 3종

MLB코스메틱은 선보인 남성을 위한 새로운 바디 라인을 선보였다. 프리미엄 퍼퓸 바디 스타일링 콘셉트의 새 바디 라인은 향수를 뿌린 듯 온몸에 퍼지는 풍부한 향기와 함께 민감 피부의 진정과 보습을 위한 유효 성분을 한 번에 담아냈다. 남자의 생활습관에서 오는 바디 피부의 건조함과 과도한 피지를 적절히 관리해주는 등 스킨케어 기능을 겸비했다. 라인은 '바디워시' '바디로션' '바디 스프레이' 등 3종 제품으로 구성됐으며 페이스에도 사용 가능하다. 각각의 제품은 LA산타모니카 해변의 자유로움과 신선한 나무의 향취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향을 자랑한다.

바이레도 언네임드 오 드 퍼퓸
바이레도 언네임드 오 드 퍼퓸

신세계인터내셔날의 유러피안 럭셔리 브랜드 바이레도는 '언네임드(Unnamed) 오 드 퍼퓸' 한정판 향수를 발매했다. 말 그대로 이름이 없는 향수인 '언네임드'는 지난 2016년 바이레도 브랜드 론칭 10주년을 기념해 한정판으로 선보여 큰 인기를 모은 바 있다. 이에 힘입어 올해 발렌타인 데이를 기념한 선물용 제품으로 재출시된 것. 언네임드는 향기를 맡는 사람이 향을 자유롭게 느끼고 해석하길 바라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제품의 흰색 라벨에 아무 글씨도 적혀 있지 않아 그 자체만으로도 눈길을 끈다. 제품에는 알파벳 스티커가 함께 동봉돼있어 고객들은 언네임드의 향에서 얻은 감상으로부터 원하는 이름을 붙일 수 있다. 표현하고 싶은 이니셜, 행운의 숫자, 특별한 순간을 라벨에 부착하면 나만의 이름을 가진 단 하나의 향수가 완성된다.

키엘 발렌타인데이 기프트 세트
키엘 발렌타인데이 기프트 세트

로레알의 뉴욕 코스메틱 브랜드 키엘은 발렌타인 데이 기념 기프트 세트를 내놨다. '키엘 발렌타인 기프트 세트'는 남성 라인 베스트셀러와 대용량 샘플들로 실속 있게 이뤄져 있으며 로맨틱한 패키지의 포장 서비스를 제공해 특별한 기념일을 위한 선물로 제격이다. 세트에는 지친 피부에 활력을 더해주는 남성 전용 수분 활력 라인의 '훼이셜 퓨얼 토너' 250ml와 번들거림 없이 피부를 촉촉하게 가꿔주는 남성용 로션 '훼이셜 퓨얼 모이스처라이저' 75ml가 메인 제품으로 포함됐다. 추가로 훼이셜 퓨얼 라인의 샘플 3종을 함께 구성, 풍성함을 더했다.

뉴스킨 에이지락 루미스파 발렌타인 패키지
뉴스킨 에이지락 루미스파 발렌타인 패키지

뉴스킨코리아는 신개념 클렌징 디바이스를 묶은 '에이지락 루미스파 발렌타인 패키지'를 선보였다. '에이지락 루미스파'는 딥 클렌징과 트리트먼트가 동시에 가능해 간편하게 각질과 모공을 관리할 수 있다. 패키지는 에이지락 루미스파를 비롯해 이 제품의 전용 클렌저인 트리트먼트 클렌저(오일리/아크네) 2개로 구성돼 있다. 디바이스는 블랙 컬러와 블루 컬러 중 선택 가능하다.발렌타인데이 시즌 기간 제품 구매 고객 모두에게는 뉴스킨 남성 전용 스킨케어 라인인 '디비던즈'의 샘플 8종과 디비던즈 맨즈 파우치 등 사은품도 선물한다.

매너맨 워시 젤 바이 질경이
매너맨 워시 젤 바이 질경이

여성청결제 전문 브랜드 질경이의 발렌타인데이 추천 선물은 남성 시크릿존을 위한 전용 클렌저 '매너맨 워시 젤 바이 질경이'다. 이 제품은 젤 타입의 워시형 남성청결제로 남성의 M존 피부 보습 개선 및 온도 감소, 냄새 완화에 도움을 준다. 수분 공급을 돕는 3중 히알루론산과 피부 보호 조성물 특허 성분인 BSASM, 오크라열매 추출물을 함유해 피부에 보습감을 더해준다. BSASM은 병풀 추출물, 호장근뿌리 추출물 등 9가지 성분들이 배합된 복합 자연 유래 성분으로 피부 자극을 진정해주는 효과가 있다.

AHC 타임 리와인드 리얼 아이크림 포 페이스
AHC 타임 리와인드 리얼 아이크림 포 페이스

AHC는 커플 아이템으로 '타임 리와인드 리얼 아이크림 포 페이스'를 추천했다. 아이크림 하나로 얼굴 전체에 강력한 안티에이징을 선사하는 이 제품은 100% 인체 유사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매듭으로 피부 밀도와 탄력을 동시에 끌어올려 준다. 모공의 1/400 크기로 초미세화한 아이크림 입자가 피부 속으로 쏙쏙 흡수돼 보다 깊고 빠른 안티에이징 효과를 전달한다. 아이크림 하나만으로 얼굴 전체를 관리할 수 있고 흡수도 빨라 번거롭고 끈적이는 스킨케어 제품을 싫어하는 남자친구 선물로도 적절하다.

에디터 김도현(cosgraphy@naver.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