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올해 슈바츠코프에 올인하겠다" 에스엠코스 류인택 대표
  • 성재희
  • 승인 2020.03.02 14: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스엠코스의 수입 브랜드는 슈바츠코프가 처음이자 마지막입니다." 올해 슈바츠코프 총판 계약을 맺고 본격적인 국내 유통을 시작한 (주)에스엠코스 류인택 대표를 만나 에스엠코스에 대한 그간의 스토리와 슈바츠코프에 대한 포부를 물었다.
 
(주)에스엠코스 류인택 대표 
20년 재직한 소망화장품을 나와 자신의 회사를 설립한다고 했을 때 주위에서 기대뿐만 아니라 우려의 목소리도 컸을 것 같습니다. 어떤 브랜드를 만들고 싶었나요? 
회사 홈페이지에도 있지만 좋은 헤어 제품 유통에 대한 열정으로 지금까지 왔습니다. 전문 미용인이 믿고 쓰며 다시 찾는 제품, 일반 대중이 써도 전문가의 손길이 느껴지는 우수한 제품을 선보이며 변화에 앞서가는 브랜드를 만들고자 합니다.
 
2012년 퇴사 이후 에스엠코스 설립 연도는 2017년입니다. 그사이 활동이 궁금합니다.
2013년 1월 에스엠코스메틱을 세우고 론칭한 마키사키 브랜드가 히트하면서 기대 이상의 성장을 할 수 있었습니다. 2017년 2월 법인으로 전환해 설립한 것이 (주)에스엠코스입니다. 또 2018년 6월 인천 남동공단에 화장품 제조법인 (주)코리아코스를 마련해 헤어 제품은 물론 화장품까지 생산할 수 있는 연구 인력과 생산 라인까지 갖췄습니다.
 
에스엠코스가 보유한 브랜드가 꽤 많습니다. 마키사키, 씨투엠, 보이 등 각각의 브랜드가 에스엠코스에서 차지하는 포지션이 있을 것 같은데요.
퇴사하고 사업을 시작하고 보니 소망화장품이라는 큰 울타리 안에서 볼 때와는 많이 달랐습니다. 저성장 시대에 한정된 미용 시장, 넘쳐나는 제품 등 장애물이 적지 않지만 앞서 언급했듯 변화에 앞서가기 위해 시작을 클리닉 제품으로 론칭했고 그것이 바로 마키사키(MAKISAKI)입니다. 미용실의 안정적인 매출 상승을 위한 방안으로 키핑 시스템을 제안하며 그동안 고가로 여겨지던 클리닉을 대중화하는 전략으로 승부했죠. 미용인은 물론 대중의 인식을 바꾸는 데 적중했다고 자부합니다. 또 고령화 시대에 발맞춰 새치머리 전문 컬러인 캔디(CANDY)를 선보였는데 흑설탕과 다시마 특허 성분으로 잔취는 물론 자극을 최소화하고 시술 후에도 모발 윤기를 지속시킨다는 점에서 시장 반응이 꽤 좋습니다. 20년 넘게 현장에서 꾸준히 인기를 모으고 있는 보이(Voi)도 에스엠코스의 대표적인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처음에는 웰코스 총판으로 시작하다가 2019년 1월 브랜드를 매입했습니다. 제품군과 디자인, 품질 등을 보완해 리뉴얼 제품을 출시했죠. 
 
여러 브랜드 중 매출이나 이미지 측면에서 에스엠코스를 지탱하는 효자 브랜드는 무엇인가요? 
마키사키입니다. 네이밍부터 제품 구성, 디자인과 마케팅 등 제 모든 애정을 쏟아 만든 브랜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2018년 브랜드 선호도 1위,2019년 고객 만족 경영 대상을 받으며 명실상부 에스엠코스의 대표 브랜드가 됐습니다. 새치 전문 염모제 캔디 컬러도 매출이 꾸준하고요.

슈바츠코프는 국내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지만 역사가 무려123년에 달하는 브랜드입니다. 어떻게 인연이 됐나요?
슈바츠코프는 세계 3대 프로페셔널 브랜드로 꼽히는 제품입니다. 소망화장품에 근무할 때 슈바츠코프 총판을 추진하다 내부 사정으로중단했는데, 두고두고 아쉬움이 남는 브랜드였죠. 그러다가 3년전 지인을 통해 슈바츠코프가 한국 총판을 새롭게 찾는다는 소식을 듣고 바로 접촉을 시도해 2019년 12월 드디어 슈바츠코프전 품목 독점 총판 계약을 할 수 있었습니다. 오래 미용을 했거나 기능 대회 국가 대표, 세계 대회 출전 경험이 있는 미용인이라면 슈바츠코프의 명성을 익히 잘 알 것입니다. 이번 기회에 이명품 브랜드가 한국 시장에도 확실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슈바츠코프에서 가장 인정받는 제품은 무엇인가요? 국내에서는무엇이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하나요?
염모제입니다. 패션 컬러108개, 새치 컬러 60개로 총 168개 컬러인데 올해 파이버플렉스 성분이 첨가된 50개 뉴 컬러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또 하나,뭐니 뭐니 해도 슈바츠코프 베스트셀러는 블리치제입니다. 파이버플렉스는 전 세계 블리치 NO.1 제품으로 최근 일본에서 슈바츠코프가 로레알, 웰라를 추월하는 데 톡톡히 기여한 것으로 압니다. 컬러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탈색제도 매우 중요하지요.
 
앞으로 가장 주력해서 유통할 브랜드는 무엇인가요?
당연히 슈바츠코프입니다. 베테랑 전문 컬러 강사와 교육 프로그램으로 미용인 고객이 원하는 어디든 찾아다니며 적극 홍보할 예정입니다. 물론 마키사키 헤어클리닉, 캔디 트리트먼트 컬러, 보이 살롱 하이라이트 등 무엇 하나 소중하지 않은 브랜드가 없지만요.

올해 행사 계획이 궁금합니다.
지난달 슈바츠코프 론칭 행사를준비했는데 코로나19 이슈로 연기했습니다. 하반기에 우수 대리점 해외 연수 계획이 있고요.

에스엠코스를 어떤 회사로 키우고 싶은가요? 저는 미용 제품밖에 모르는 사람입니다. 미용인들과 함께 성장하고 사랑받는 기업을 만들고 싶습니다. 우수한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함으로써 미용계 발전에 이바지하고 변화에 앞서가는 부지런하고 성실한 기업이 될 것을 약속합니다.
 
슈바츠코프 파이버플렉스 본드 시스템과 염모제 이고라 로얄 픽삼 에프와 픽삼 쥐
 
<프로필>
2013 에스엠코스메틱 설립
2014 마키사키 헤어 클리닉 론칭
2016 씨투엠 캔디 티에스컬러 론칭
2017 (주)에스엠코스로 법인 전환
2018 코리아코스 제조법인 설립
2019 보이(VOI) 인수
2020 슈바츠코프 한국 총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