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연휴엔 '집콕'! 다양한 작품 속 미용실과 헤어스타일을 만나다!
  • 최은혜
  • 승인 2020.04.29 13: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같은 공간 속 각기 다른 이야기. 미용실 배경과 헤어를 주제로 다룬 동화와 소설, 드라마 등을 찾아보았다. 
 
코끼리 미용실, 최민지 지음/ 노란 상상
1 코끼리 미용실, 최민지 지음/ 노란 상상 언제나 같은 머리 모양을 하는 주인공 아이. 부모님 말씀을 잘 듣는 아이라서 해보고 싶은 머리가 있어도 말하지 못했다. 그러다 우연히 어린 동물과 어린아이를 환영한다는 ‘코끼리 미용실’에 용기 내어 들어간다.  동물을 위한 사자 올림머리, 사자 쇼트커트, 찜질방 양머리, 갈기 웨이브 펌부터 사람을 위한 사자머리, 안 감은 머리, 똥머리 등 재밌는 머리가 가득하다. 스스로 원하는 모습을 찾아 미용실로 들어선 아이의 눈으로 보는 미용실 묘사와 자신의 내면에 귀 기울이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는 동화이다.
 
붕대감기, 윤이형 지음/ 작가정신
2 붕대감기, 윤이형 지음/ 작가정신 2019년 이상문학상을 수상한 윤이형 작가의 소설로 불법 촬영 동영상 피해자였던 친구에게 아무 도움도 주지 못했던 미용사 지현, 영화 홍보기획사에 다니는 워킹맘이자 의식불명에 빠진 아들 서균을 둔 은정, 그런 서균과 같은 반인 딸 율아의 엄마 진경, 진경의 절친인 출판기획자 세연의 사연이 연결되면서 계층, 학력, 나이, 직업이 각기 다른 이들의 따뜻한 연대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해리 미용실의 네버엔딩 스토리, 박현숙 지음/ 자음과모음
3 해리 미용실의 네버엔딩 스토리, 박현숙 지음/ 자음과모음 “해리 미용실을 찾아가라.” 죽은 아빠가 유언처럼 사진 한 장을 남겨둔 것을 알게 된 태산은 사진 속 ‘해리 미용실’을 찾아서 무작정 부산으로 간다. 기대를 갖고 찾아간 해리 미용실에는 또 다른 아픔을 안고 살아가는 미용실 주인 남자가 있었고 오히려 상황은 미궁으로 빠져든다. 과연 해리 미용실의 남자 주인은 누구일까? 왜 아빠는 “해리 미용실을 찾아가라”라고 했을까? 아빠의 죽음이라는 가슴 아픈 사건으로 시작해 흥미 진진하게 진행되는 이 작품은 남겨진 이들의 아픔을 어루만지며 용기와 희망을 이야기한다.
 
매력적인 남자 캐릭터를 위한 헤어스타일 250, Anne 외 10인/ 한스 미디어
4 매력적인 남자 캐릭터를 위한 헤어스타일 250, Anne 외 10인/ 한스 미디어 제목만 봐서는 헤어스타일북으로 보이겠지만 일러스트레이터를 위한 헤어스타일 그림 기법에 관한 책이다. 다양한 헤어스타일 분석을 통해 만화 주인공의 점프, 격투 같은 움직임에서 모발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등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만화서도 캐릭터를 살리기 위해 헤어스타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준다.
 
미용실·헤어 주제의 연극과 드라마
 
사진: 넷플릭스 공식 홈페이지 
넷플릭스 미니 시리즈 <셀프 메이드: 마담 C. J. 워커> ’기적의 머리가 기적의 기회를 이끕니다.’ 헤어 제품으로 미국 흑인 여성 최초로 백만장자가 된 마담 C.J 워커의 이야기를 다룬 4부작 드라마다. 1867년 태어난 그녀는 세탁부로 생계를 이어가다가 머리가 빠지자 탈모 제품을 개발, 제품에 자신의 사진을 넣어 판매해 큰 인기를 얻었고 미국 전역에 미용학원을 열고 판매조직을 만들었다. 높은 인종 차별의 벽을 넘어 흑인 사업가로의 성공 과정을 감동적으로 그린 이 작품에서도 현재와 다름없는 요금 경쟁과 제품 덤 이벤트 장면이 그려진다.
 
쉬어매드니스 영국 작가 파울 포트너 원작의 미용실 배경 연극이다. 쉬어매드니스 미용실 위층에 살고 있는 유명 피아니스트가 살해당하자 미용사와 손님들이 용의자로 지목받으면서 벌어지는 코믹 추리극이다. 1980년 미국 보스턴 초연 이래 미국에서 가장 롱런한 연극으로 기네스북에 오르기도 했다.
 
에디터 최은혜(beautygraphy@naver.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