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안면인식 기술, 뷰티 테크(Beauty Tech)의 핵심으로 자리 잡다!
  • 이수지 에디터
  • 승인 2020.05.08 15: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면인식 기술, 뷰티 테크(Beauty Tech)의 핵심으로 자리 잡다!
최근 뷰티 산업은 IT 기술을 적용한 뷰티 테크에 주목하고 있다. 그 중 뷰티 테크의 핵심인 안면인식 기술은 사람들의 안면 기능의 위치를 감지해, 헤어스타일이나 컨투어링 등 여러 가지 변화된 모습을 보여준다. 이러한 기술은 사람들이 더욱 더 정교하고 과학적으로 뷰티 트렌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안면인식 기술이란?
안면인식 기술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생체인식 기술 중 하나다. 카메라, 사진, 동영상 등으로 얼굴의 특징적인 모습을 인식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이를 비교해 신원 식별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3D, 2D 안면인식 기술 등을 이용한다. 안면인식 기술은 개인과 감정상태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보안을 확보하고 사기를 예방하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안면인식 기술 수요가 높은 중국과 미국
2022년까지 글로벌 안면인식 시장은 매년 20%의 성장이 예상돼 9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중국은 20181월부터 안면인식 보안 시스템을 전국적으로 도입했다. 이 시스템으로 3개월 동안 무려 567명의 범죄 용의자를 검거할 수 있었다. 또한, 자국민들은 신분증 없이 여권 신청이 가능하거나, 패스트푸드 매장에서 알리페이에 등록된 휴대폰 번호만 입력하면 결제를 완료할 수 있다.
 
미국은 안보와 범죄 조사에 사용되는 안면인식 기술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아 시장 성장을 위한 잠재력을 갖췄다고 볼 수 있다. FBI는 가장 큰 안면인식 감시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데, 11700만 명 이상의 미국인들의 이미지가 담긴 안면인식 데이터베이스를 보유, 개인의 신원 확인을 위해 매달 평균 4000건 이상의 검색을 실시하고 있다.
 
얼굴 인식 프로세스
얼굴 인식 프로세스(자료 출처:Ellucuan)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하는 뷰티 업계
뷰티 업계에서는 안면인식 기술을 가상 화장을 통해 맞춤형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로 활용하고 있다. 미국 화장품 브랜드인 커버걸(Covergirl)은 고객들이 피부톤에 맞는 파운데이션 제품을 고르는 것을 돕기 위해 커스텀블랜드(Custom Blend) 앱에서 안면인식 기술을 사용한다. (MAC)은 오프라인 매장에 안면인식 기술을 도입해 매장 내 증강현실 화면을 통해 가상으로 화장을 해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로레알은 안면인식 기술과 증강현실(AR)을 사용해 화장품을 발라 볼 수 있는 메이크업 지니어스(Makeup Genius)’ 앱을 개발했다. 안면 매핑 기술을 활용해 여성들이 가상으로 로레알 화장품을 발라보고 스마트폰을 가상 거울로 활용해 화장한 얼굴을 볼 수 있도록 해준다직접 접촉하지 않아도 되고 대량의 데이터 수집이 가능한 장점으로 인해 안면인식 기술은 앞으로도 널리 이용될 것으로 보인다.
 
 
맨하탄 맥 화장품 매장 내 증강현실 화면(자료 출처:월스트리트저널)
맨하탄 맥 화장품 매장 내 증강현실 화면(자료 출처:월스트리트저널)
한편, 안면인식 기술 관련 투자가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3년간 미국 내 투자액만 해도 7870만 달러에 달한다. 하지만, 최근 안면인식 기술이 흑인 여성을 식별하는데 특히 부정확하다는 결과가 발표되면서 안면인식 기술의 정보 정확성에 대한 문제가 대두된 바 있다.
 
에디터 이수지(beautygraphy@naver.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