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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라피설문조사] ②1~3월 미용실 "40대 여성 고객 방문 가장 저조" "단축 근무로 급여 지출 낮춰"
  • 이미나
  • 승인 2020.05.25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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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셔터스톡 
유례없는 코로나19의 출몰에 인류의 존재가 위협받고 있다. 더불어 세계 경제도 요동치고 있다. 전 인류가 힘든 상황.이 시기를 함께 견디고 있는 대한민국 미용인 120명에게 조심스럽게 안부를 물었다. 이 설문은 인터뷰나 작품 활동, 자문 등으로 <그라피> 콘텐츠 제작에 도움을 준 ‘그라피언’들 중심으로 진행한 것으로, 미용인 전체 상황과는 다를 수 있다. 아울러 설문에 적극 참여하고 성의 있는 답변으로 <그라피>에 힘을 보태준 ‘그라피언’들에게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마음과 함께 파이팅을 전한다. 이번 설문 응답자는 총 120명으로 35~44세 응답자가 45.8%, 25~34세는 25.8%, 45~54세는 24.2%가 참여했다. 응답자의 89.2%는 로드숍, 10.8%는 인숍에 근무중이거나 운영 중이었다. 10인 이상 근무하는 매장이 전체 응답자의 38.3%, 5~10인 미만 매장이 22.5%, 5인 이하 매장이 26.7%였고 1인숍은 12.5%가 이번 설문에 참여했다.
 
 Q. 2020년 1분기(1~3월) 살롱 매출은 코로나19 이전(2019년 같은 기간) 대비 어땠나요?
 
“1분기는 전년 대비 매출이 늘었어요.” (로드숍 운영자 중14%)
응답자의 84.2%가 2020년 1분기 살롱 매출이 2019년 1분기에 비해 줄었다고 답했다. 비슷하다는 답변은 11.7%, 전년 대비 살롱 매출이 늘었다는 응답(4.2%)도 있었다. 
 
Q. 전년 동월 대비 매출이 감소했다면 몇 % 정도인가요?
 
“미용실 청결에 더 집중하고 심신 안정과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는 메뉴 등을 제안하는 게 좋겠어요.”
2019년 1분기(1~3월) 대비 매출 감소에 대한 응답으로 매출 30%가 떨어졌다는 응답이 23.3%로 가장 많았고 40% 하락했다는 응답이 13.3%, 절반으로 줄었다는 응답도 무려 20%에 달했다.
 
Q.  2020년 1분기(1~3월) 고정 고객의 방문은 코로나 19 이전(2019년 같은 기간)에 비해 어땠나요?'
 
"한가해진 시간에 교육하며 기술을 업그레이드하는 기회로 삼고 있습니다."
전년 대비 고정 고객 방문이 줄었다는 응답이 84.2%, 비슷하다는 응답은 12.5%, 늘었다는 응답이 3.3%였다.
 
Q. 전년 동월 대비 방문 고객이 줄었다면 몇 % 정도인가요?
 
"1인숍이 왜 느는지 더욱 실감납니다. 인재 양성이 어려우니 미용계 전체적으로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봐야죠."
2019년 1분기(1~3월) 대비 고객 방문 감소 비율은 30% 하락이 25.8%로 가장 많았고, 30% 이하 하락 49.1%, 40~50%까지 하락했다는 매장도 25%에 달했다.
 
Q. 귀하 살롱의 고정 고객 중 2020년 1분기(1~3월)에 방문이 크게 줄어든 연령대는 어떻게 되나요?(복수 응답)
 
1분기 방문이 가장 크게 줄어든 연령대는 40대가 65%로 가장 많았고, 30대가 55%, 50대가 50.8%로 뒤를 이었다.
 
Q. 고정 고객 중 2020년 1분기(1~3월) 방문이 크게 줄어든 성별의 고객은 어떻게 되나요?
 
코로나19 영향으로 여성 고객의 방문이 줄어들었다는 응답이 98.3%에 이르렀으며 상대적으로 남성 고객은 방문 주기가 크게 달라지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다.
 
Q. 2020년 1분기(1~3월)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고객 방문 축소에 대처하고자 실행한 방법을 골라 주세요.(복수 응답)
 
고객 감소에 대처하기 위해 가장 많이 실천한 방법은 방문 고객과 전 직원의 마스크 착용 의무화, 매장 내 열 체크, 손 소독제 비치 및 방역 검사 등이며 SNS로 안심 매장임을 알려 고객 방문을 유도했다고 답했다.
 
Q. 2020년 2분기(4~6월)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고객 방문 축소에 대처하고자 실행할 방법을 골라 주세요.(복수 응답)
 
2분기 경영 정상화를 위한 계획 역시 1분기 실행 방안과 비슷하다.
 
Q. 2020년 1분기(1~3월) 매출 감소에 대처하고 경영 정상화를 위해 실행한 부분이 있다면 선택해 주세요.
 
“멀리 봅시다. 잘 될 때는 내 탓, 안 될 때는 환경 탓, 직원 탓… 언제는 좋았나요?
수익 구조, 무분별한 매장 확장 등 문제를 개선할 때입니다 .
저임금 스태프 월급부터 줄이는 건 선배 역할이 아닌 듯합니다.”
경영 정상화를 위해 절반이 매장 근무 시간을 조정하고 37.5%가 운영자금 대출을 받았다고 답했다. 직원 무급휴가를 할 수밖에 없었다는 대답은 30.8%에 달했다.
 
Q. 2020년 2분기(4~6월) 매출 감소에 대처하고 경영 정상화를 위해 실행할 부분이 있다면 선택해 주세요.
 
“살롱 정보를 충분히 분석한 후 계획 구매 방법으로 소비 형태가 변화할 것입니다.”
2분기에도 고객 감소 대처 방안으로 1분기와 비슷한 노력을 하겠다는 응답이 나왔다.
 

에디터 그라피 편집부(beautygraph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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