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미용인 제3의 손! 미용 가위는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 이수지 에디터
  • 승인 2020.06.08 12: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림 1>
가위 제조는 대표적으로 단조 가위와 철판을 가공해 만드는 두 가지 방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 단조 가위는 소품종 대량 생산을 하기에 적합한 제조 방식이다. 쇠봉을 달궈서 가위 모양의 틀을 만들어놓고 그 틀에 압력을 주어 기본적인 가위 형태를 만들어내는 방식이다. 보통의 통단조라고 하는 제품들은 이런 단조 과정을 거치게 된다.
 
<그림 1>과 같이 단조 숙성을 거치면서 가위의 형태를 육안으로 볼 수 있다. 단조 가위를 만들기 위해서는 커다란 프레스 기계와 쇠를 가열하는 장치 그리고 가위 모양으로 성형하는 틀이 여러 개 필요하다.
 
<그림 2>, <그림 3>
<그림 2>를 보면 성형한 단조 가위 테두리를 오리면 가위의 형태가 잘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단조 가위의 장점은 초기 자본이 많이 들어가지만 대량 생산을 하기에 적합한 공정이다. 또한 재질 역시 열과 압력을 받아서 내구성이 뛰어나다. 단조 가위는 크게 손잡이가 붙어 있는 통단조와 가위의 날만을 만드는 날단조로 나뉜다. 하지만 요즘은 철판을 가공해 제작하는 가위가 많이 생산된다.
 
철판을 가공하는 가위는 사용되는 철판의 재질에 따라서 내구성과 커트감에 큰 차이점이 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440c, V10(원래 명칭은 VG10)과 같은 이름은 이 철판의 모델명이다. 이 철판은 가위와 칼을 만들기 적합한 방식으로 일정한 두께의 철판으로 제작된다. 이 철판을 와이어 커팅기로 절단하면 원하는 가위 형태가 만들어진다. <그림 3>을 살펴보면 이 철판을 가공해 원하는 가위 형태를 만들어놓았다. 보는 것처럼 이미 가위 날선의 R 값은 와이어 커팅을 하면서 정해져 있으며 가위 전체의 디자인이 완성된다.
 
<그림 5>
<그림 4>를 보면 가위의 등을 일차 가공한 모습이다. 사진을 보면 윗 부분은 하마구리(조개) 형태로, 아랫 부분은 검형으로 가공했다. <그림 5>를 보면 손잡이가 주물로 만들어진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손잡이는 구리를 가공해 가위 손잡이 모양을 만든 후, 그 마스터를 복사해 주물을 만들기 위한 형태로 쇳물을 붓고 대량으로 작업한다.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엄지와 약지 손잡이가 한 쌍으로 만들어진다. 
 
<그림 6>, <그림 7>, <그림 8>
이 작업이 완성되면 손잡이와 가윗날을 용접해 붙인다. <사진 6>에서 그 모양을 볼 수 있다. <사진 7>은 용접한 부분의 거친 부분을 일차적으로 가공한 사진이다. 이렇게 가공하고 나서 가위의 바닥 면을 가공한다. <사진 8>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바닥 가공은 기본적으로 3회에 걸쳐 이루어진다. 그래야 가위가 열을 먹어서 쇠의 성질이 변하지 않고 단단함을 유지할 수 있다. 
 
<그림 9>
이렇게 기초적인 작업이 완성되면 다음부터는 아주 섬세한 작업이 이어진다. 가위의 기본적인 모습과 날이 완성되는 이 과정에서 여러 가지 방법의 연마가 주를 이룬다. 가위 기본 형태와 가공을 마치면 공정에서 매우 중요한 열처리 과정을 거치게 된다. 열처리란 만들어진 가위의 내구성과 강도를 높이기 위해 진공 상태의 고로에 넣어서 가열하는 방식으로 가위를 가마에 넣고 굽는 것이다. 이 열처리가 끝나면 다시 가위의 표면을 가공한다. 그러면 <사진 9>와 같은 모양과 표면 처리를 얻을 수 있다.
 
<그림 10>
이 상태까지 가공했다면 이제 가장 중요한 가위 조립을 해야 한다. 가위 조립은 가위 정날과 동날의 밸런스를 맞춰서 가장 좋은 상태로 만드는 것으로 가위의 커트감과 내구성 그리고 개폐감이 결정된다. 중요한 것은 공간의 R 값을 만들고 두 개의 날 상태를 점검하는 일이다. 볼트를 체결하고 맞추는 일도 세심하고 어려운 일이다. 완성된 가위에 레이저로 로고와 모델명을 찍으면 가위가 완성된다.<그림10>
 
철판에서부터 미용 가위가 만들어지는 공정을 이 짧은 지면에 표현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디자이너들이 사용하는 가위의 제조 과정을 간략하게 정리해봤다.
 
에디터 이수지(beautygraphy@naver.com) 글, 사진 임재민(가위이야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