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올리브영 ‘클린 뷰티’ 인증 운영으로 소비자 선택 돕는다
  • 김도현 에디터
  • 승인 2020.06.29 16: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CJ올리브영
사진 : CJ올리브영

“유해성이 의심되는 원료가 들어있는 화장품을 피하고 싶다. 환경 오염을 최소화한 화장품을 사고 싶다. 이왕이면 동물 보호에 앞장서는 화장품이었으면 좋겠다.” 최근 화장품 시장에는 이처럼 환경과 윤리를 생각하는 소비가 확산되고 있다. 이른바 ‘클린 뷰티’ 트렌드다. 그러나 소비자 입장에서 ‘클린 뷰티’에 부합하는 화장품을 찾아내는 게 쉬운 일은 아니다. ‘클린 뷰티’를 표방하는 브랜드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으나 법적 기준이 있는 것도 아니어서 단지 마케팅적 수사에 그치는 건 아닌지 의심스럽기도 하다.

미국 세포라에서는 클린 뷰티와 관련한 자체 기준을 마련해 이를 통과한 화장품에 ‘클린 앳 세포라(Clean at Sephora)’ 마크를 부여하고 있다. 또 오프라인 매장은 물론 웹사이트에서도 클린 앳 세포라 마크를 부착한 제품들을 따로 모아 판매하고 있다. 미국 소비자들은 클린 뷰티 제품을 한결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셈이다.

국내에도 이같은 시스템이 도입된다. CJ올리브영은 업계 최초로 ‘올리브영 클린 뷰티(Clean Beauty)’라는 자체 기준을 만들고 국내 시장 확대에 나선다고 29일 밝혔다. 클린 뷰티를 앞세운 가성비 좋은 국내 신진 브랜드 위주로 K-뷰티의 새 동력을 육성한다는 취지다.

사실 클린 뷰티의 기준은 애매하고 모호하다. CJ올리브영은 ‘올리브영 클린 뷰티’를 ‘지구에게도, 동물에게도, 내 자신에게도 조금 더 다정한 생활의 시작’이라고 정의했다. 이에 부합하는 화장품을 가려내기 위해 3가지 기준을 세웠는데 성분만 따지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 윤리적 소비 등 지속 가능성까지 고려했다. 최근 2030 세대를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는 가치 소비, 윤리 소비 트렌드에 호응하고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힌다는 취지에서다. 기준에 부합하는 상품에는 선정 마크(엠블럼)를 붙여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했다.

자료 : CJ올리브영
자료 : CJ올리브영

‘올리브영 클린 뷰티’ 브랜드의 첫 번째 선정 기준은 성분이다. 파라벤, 아보벤젠 등 유해 의심 성분 16가지가 함유되어선 안 된다. 이소프로필알코올, 폴리에틸렌글리콜 등 대체가 어려운 4가지 성분은 배제 권고 성분으로 정했다. 이들 20가지 성분은 화장품 업계나 전문자료 등에서 통상적으로 검토되고 있는 것들을 기준 삼았다.

마크는 이같은 기준에 부합하면서 동물 보호나 친환경 노력 둘 중 하나 이상을 실천하고 있는 브랜드에 부여하기로 했다. 즉 상품 제조 과정 중 동물 실험을 진행하지 않고 동물성 원료를 배제하는 등 동물 보호를 위해 앞장서고 있는 브랜드 혹은 재활용이 쉬운 포장재를 개발하는 등 친환경 활동을 펼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준을 토대로 ‘올리브영 클린 뷰티’에는 총 12개 브랜드의 160여 개 상품이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한 브랜드는 △라운드어라운드 △라운드랩 △비플레인 △아비브 △토리든 △로벡틴 △더랩바이블랑두 △리얼라엘 △메이크프렘 △휘게 △닥터브로너스 △아로마티카다.

CJ올리브영은 명동·강남 플래그십, 여의도IFC점 등 주요 매장에 이들 브랜드와 상품을 한 데 모은 ‘클린뷰티존’을 꾸몄다. 향후 기준에 맞는 신진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발굴·육성하고 ‘클린뷰티존’을 전국 매장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CJ올리브영 이진솔 기초화장품 기획(MD)팀장은 “해외 약국 화장품인 ‘더모 코스메틱’을 올리브영이 선도적으로 국내 시장에 도입했던 것처럼 글로벌 선진 트렌드인 ‘클린 뷰티’도 국내 상황에 맞게 재정의하고 육성할 계획”이라며 “가치 있는 라이프스타일을 지향하는 ‘클린 뷰티’가 국내 시장에 자리 잡고 고객들이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교두보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CJ올리브영은 6월 29일부터 본격적으로 ‘올리브영 클린뷰티’ 캠페인을 전개한다. 배우 소주연과 함께 ‘올리브영 클린 뷰티’를 소개하는 영상을 제작해 인스타그램 등 주요 온라인 채널을 통해 선보인다. 또 공식 온라인몰에서는 오는 7월 16일까지 기부와 연계한 ‘클린뷰티 라이프 다짐 이벤트’도 펼친다. 참여자 1명당 일정 금액을 유엔 특별협의지위기구(UN SDGs 협회)에 기부하며 추첨을 통해 경품을 증정한다.

‘올리브영 클린 뷰티’ 주요 브랜드 (자료 : CJ올리브영)
‘올리브영 클린 뷰티’ 주요 브랜드 (자료 : CJ올리브영)

에디터 김도현(cosgraphy@naver.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