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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실 프랜차이즈 18년 노하우 담은 책 '매출 때문에 고민입니다'
  • 성재희 에디터
  • 승인 2020.06.30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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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 운영자들의 가장 큰 걱정은 뭐니 뭐니 해도 매출이다. 올라도 모자랄 판에 제자리걸음이거나 오히려 떨어진다면 그보다 속 타는 일도 없다. 매년 수많은 매장이 생겨나고 문을 닫는다. 왜 어떤 매장은 문전성시를 이루고, 어떤 매장이 기대치에 못 미치는가? 고객이 몰리는 매장은 대체 무엇이 어떻게 다른가? 
 
18년간 프랜차이즈 헤어살롱의 관리자로서 위기에 처한 매장을 구하고, 매장 리뉴얼을 통해 성장을 이뤄온 지현 대표(오아시스 뷰티살롱코칭센터)는 매출이 떨어지는 경우 반드시 그 매장과 구성원에 문제가 있다고 진단하고, 구성원의 혁신 능력을 끌어냈던 관리의 비밀을 책 <매출 때문에 고민입니다>에 털어놓았다.
 
이제 기술(물건)만 좋다고 손님이 찾아오는 시대는 끝났다. 우리가 진짜 팔아야 하는 것은 고객과의 관계를 만들어내는 상담력이다. 전화응대로 망설이는 고객을 매장으로 방문하게 하고 고객을 감동시켜 우리 매장 팬으로 만든다. 또 동반고객은 신규고객으로 전환하고 평생고객을 확보하며 객단가 상승 전략 등으로 고객과의 관계를 돈독히 하면 매출이 달라진다. 
 
마케팅, 인간력, 감성, 서비스력을 갖춘다면 지금보다 획기적인 성장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저자는 매출 증대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고객과 무엇을 소통해야 할지, 구성원들을 성장시키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한다. 
 
저자는 원광보건대 미용피부관리학과를 졸업해 리챠드프로헤어 최연소, 최단기 점장을 지내고 본사 매장 감사직을 맡았다. 이후 아이디헤어 총괄이사로 위기 매장, 리뉴얼 매장을 일정 기간 기획 관리했으며 마케팅 상품개발, 신입사원 교육, 관리자 교육 등 다수 강의를 진행했다. 
 
현재 오아시스 뷰티살롱코칭센터 대표이자 원광보건대 겸임 교수인 저자는 점판, 마인드, 서비스, 관리자, 퍼스널 컬러 등 분야에서 강의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개인 코칭, 헤어살롱 컨설팅, NLP마스터 프렉티셔너로 활동하고 있다.  
 
저자 지현 대표는 이 책을 통해 "1인 헤어살롱 원장부터 프랜차이즈 헤어살롱 경영자는 물론 최고의 미용인을 꿈꾸며 땀 흘리는 헤어디자이너, 관리자, 인턴들에게 위기를 돌파할 아이디어와 성공하는 미용인이 되는 길을 알려주고자 한다"면서, 불황 매장도 심폐 소생시키는 41가지 성공 노하우가 영업 현장에서 뛰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위기를 타개할 아이디어와 동기부여를 해줄 것이라고 자신했다.  
 
책은 △불황에도 계속 오르는 매출의 비결 △영업실적을 올리는 디테일한 관리 매장의 자산 △좋은 인재를 만드는 방법 △단골고객을 만드는 서비스 감성 경영 △매출을 극대화하는 새로운 아이디어 등 총 5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부록으로 월별 전체 성과 관리표, 홈 케어 고객 관리 기록표, 연간 홈 케어 제품 판매 성과 관리표, 월별 소개고객 관리표, 예약고객 일일 사전 계획표 자료와 고객을 대할 때 유용한 서비스 언어를 실었다.
 
에디터 성재희(beautygraph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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