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미용 가위의 볼트는 어떤 기능을 할까요?
  • 이수지 에디터
  • 승인 2020.06.30 17: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림 1> 가위는 정날과 동날 그리고 두개의 날을 연결해주는 볼트 이렇게 세 개의 조각으로 나뉘어 있다.
이번 호에서는 가위 볼트 및 사용 시 주의 사항에 관해 이야기해보자. 가위는 매우 단순한 구조로 되어 있다. <그림 1>에서 보는 것처럼 가위는 정날과 동날 그리고 두개의 날을 연결해주는 볼트 이렇게 세 개의 조각으로 나뉘어 있다.
 
<그림 2> 볼트는 가위의 두 날 사이에 공간 크기를 결정한다.
볼트는 가위의 두 날을 고정하는 단순한 부품이 아니다. 두 개의 날이 정확하게 촉점에서 만나서 머리카락을 자르도록 텐션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그림 2>를 보면 가위의 두 날 사이에는 공간이 있다. 볼트는 이 공간의 크기를 결정해주며 두 개의 날이 너무 세지도 않고 약하지도 않게 서로를 밀면서 닫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볼트 조정을 통해 두 개의 날이 너무 세게 서로를 밀고 있다면 가위는 서로의 날에 의하여 빨리 마모되어서 쉽게 무디어질 수 있다. 반대로 두 개의 날이 너무 약하게 서로를 밀고 있다면 가위의 날 끝에서 머리카락이 잘리지 않고 꺾이거나 뒤집히게 된다. 그러므로 볼트를 잘 조절해 두 개의 날이 서로를 미는 힘이 적당하도록 해줘야 한다.
 
텐션을 조절하는 것은 가위에 따라 다르다. 물론 사용하는 디자이너의 습관에 따라서도 다르다. 예를 들어 가위를 돌리는 디자이너는 가위를 조금 조여서 사용한다. 하지만 엄지로 가위를 밀어서 사용하는 디자이너는 가위를 조금 헐겁게 해서 사용한다. 이 두 가지 경우 모두 가위에 필요 이상의 힘을 주기 때문에 가위의 수명은 줄어들며 커트감 역시 떨어진다.
 
그러므로 가위를 구매할 때 꼭 가위 볼트를 잘 챙기기를 바란다. 가위의 텐션 조절은 가위 판매를 하는 사람이 아닌 디자이너 자신의 커트감에 맞춰서 하는 게 맞다. 가위 볼트는 언제나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조여주는 것이고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풀린다.
 
<그림 3> 가위에 오일을 넣을 때는 가위 전체가 아닌 뒤뜸 쪽에 한 방울만 넣어주면 충분하다.
가위에 오일을 넣을 때는 가위 전체가 아닌 뒤뜸 쪽에 한 방울만 넣어주면 충분하다. 모든 오일은 점성이 있으므로 머리카락이 묻으면 가위에 붙는다. 그러므로 오일이 볼트에 들어갈 수 있도록 최대한 볼트 쪽으로 넣어야 한다. <그림 3>처럼 뒤뜸 쪽에 넣어주면 머리카락이 가위에 붙는 일 없이 볼트를 부드럽게 조율할 수 있고 뒤뜸의 마찰력을 줄이는 효과를 낼 수 있다.
 
좋은 가위를 구매하는 것보다 자신의 가위를 잘 알고 사용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가위의 구조와 원리에 관심을 두고 가위를 사용하면 더욱 멋진 헤어 디자인을 완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에디터 이수지(beautygraphy@naver.com) 글, 사진 임재민(가위이야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