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고객이 달라졌다' 고객의 마음을 읽는 책 5권
  • 최은혜
  • 승인 2020.08.03 09: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다가도 모르는게 고객의 마음. 코로나19와 비대면 등 급변하는 환경에 따른 고객의 변화와 고객 응대, 서비스에 대해 더 깊게 알고 싶다면 도움이 되는 책을 소개한다. 
 
1. 고객이 달라졌다, 2. 고객 만족의 정석, 3. 내 운명은 고객이 결정한다, 4. 요즘 애들에게 팝니다, 5. 소비 수업 
1. 고객이 달라졌다, 현성운 지음, 포르체
18년 경력의 외식 서비스 경영 전문가 현성운 대표의 책으로 코로나19의 등장으로 가속화된 언택트 비즈니스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대안을 제시한다. 외식업의 사례가 많지만 고객의 마음을 읽는 배려와 서비스 등의 내용에서는 힌트를 얻을 부분이 많다. 
 
2. 고객 만족의 정석, 강희선 지음, 영진미디어
알다가도 모르는 것이 고객의 마음! 서비스 교육, 컨설팅, 접객 등에서 20년 경력을 쌓은 저자가 고객의 심리, 불만 고객 응대 등 다양한 고객 서비스 사례와 대처법에 대해 디테일하게 짚어준다.
 
3. 내 운명은 고객이 결정한다, 박종윤 지음, 쏭북스
SNS에서 사업가들의 독선생으로 유명한 e커머스 전문 컨설턴트 박종윤 저자의 책이다. 변화무쌍한 시대에 도태되지 않고 영속할 수 있는 비결, 불패의 마케팅은 바로 고객이라는 존재를 제대로 아는 것에 있다고 말한다. 딱딱한 전략서가 아닌 사업가로서 마인드와 개념, 마케팅, 고객 접객 등을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다.
 
4. 요즘 애들에게 팝니다, 김동욱 지음, 청림출판
사는(live) 재미가 없어서 사는(buy) 재미라도 추구한다! 18년간 다수의 광고와 대기업의 콘셉트 디렉터로 일해온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적인 소비 키워드인 90년대생과 마케팅을 접목한 책이다. 90년대생의 감성과 문화를 엿보는 것은 물론 이들의 마음을 흔드는 마케팅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분석했다.
 
5. 소비 수업, 윤태영 지음, 문예출판사
핫 플레이스로 넘쳐나는 동네, 그곳에서의 경험을 SNS에 공유하는 사람들. 과거부터 사람들은 어떤 장소, 어떤 욕망, 어떤 유행을 통해 소비를 이어왔는지 소비의 역사를 통해 현대인들에게 깨어 있는 소비의 방향을 제시한다. 교양서와 같은 책으로 소비 트렌드에 대한 영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에디터 최은혜(beautygraphy@naver.com) 포토그래퍼 윤채빈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