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두피에 착 닿으면 시원함이 2배! 기분까지 시원하게 '두피 쿨링템'
  • 최은혜
  • 승인 2020.08.06 13: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피 쿨링 아이템은 말 그대로 두피를 시원하게 해주는 제품이다. 보통 두피 클리닉 라인에서 많이 나오기 때문에 기본적인 제품 기능 외에도 두피열을 낮추는 쿨링 효과가 있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흔히 두피 쿨링 아이템은 스프레이 타입이 많은데 쿨링 효과를 주는 대표적인 요인은 알코올 성분으로 두피 도포 후 알코올 성분이 기화하면서 온도를 뺏는 효과가 있다. 또 주로 들어가는 것이 멘톨(민트) 성분이다. 온도가 떨어지지 않지만 피부가 시원해지는 효과가 있다.
 
두피 쿨링 아이템은 크게 ① 가스형 스프레이 ② 액상형 스프레이 ③ 팩(pack) 타입으로 나룰 수 있다. 
 
액상 타입은 보통 알코올+멘톨 성분으로 쿨링 효과를 부여한다. 멘톨 성분은 시원함보다는 파스와 박하사탕과 같은 알싸한 느낌에 가깝다. 따라서 토닉으로 쓰는 건 좋지만 쿨링 제품으로 쓰기엔 두피의 온도를 낮추는 기능이 조금 부족해 보인다.
 
가스 타입도 접촉형 노줄과 비접촉형 노출 타입으로 나뉜다.
 
접촉형 노즐
비접촉형 노즐. 사진 주민님아
접촉형 노즐은 두피 혹은 피부에 직접 노즐을 닿게 해서 분사하는 형태이다. 그렇다 보니 열 손실이 없어서 효과적이다. 비접촉형은 일반적인 스프레이처럼 두피를 향해서 분사하는 형태로 뜨거운 공기와 닿으면 열 손실이 일어난다. 때문에 막상 써보면 쿨링감이 덜하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접촉형을 추천한다.
 
노즐 반응 테스트
노즐 반응 테스트: 노즐은 두피에 강하게 눌러지기 때문에 손으로 노즐을 건드려 나타나는 반응에 따라 자극과 심한 정도를 알 수 있다. 손으로 눌렀을 때 반응이 빠를수록 자극이 적고 반응이 느릴수록 자극이 강하다.
 
접촉형 쿨링 스프레이 추천
 
1. 아리미노 민트 스파클링 스프레이, 2. 클레이에스테 EX 쿨샤벳, 3. 그라펜 콜드 부스터 
1. 아리미노 민트 스파클링 스프레이
즉각적인 쿨링 ★★★★☆
쿨링 유지력 ★★★★★
노즐 반응과 자극 ★★★★☆
모발 떡짐 ★☆☆☆☆
 
2. 클레이에스테 EX 쿨샤벳 
즉각적인 쿨링 효과 ★★★★★
쿨링 유지력 ★★★★☆
노즐 반응과 자극 ★★★★☆
모발 떡짐 ★☆☆☆☆

3. 그라펜 콜드 부스터 
즉각적인 쿨링 ★★★☆☆
쿨링 유지력 ★★★★☆
노즐 반응과 자극 ★★★☆☆
모발 떡짐 ★★★☆☆
 
머드마스터 스켈링젤
[쿨링 팩(pack) 타입] 머드마스터 스켈링젤 워시오프 타입이지만 샴푸와는 다른 개념으로 쿨링 효과가 가장 강한 편이다.
 
자연스러운 남자 히피펌. 사진 주민님아
장발 트렌드 타고 ‘남자 히피펌’ 인기!
2020 상반기 남자 펌 순위 BEST 5 (통계: 2020년 1월~6월 15일까지, 네이버 검색)

지난 1월 한국에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면서 현재까지의 헤어스타일에 대한 검색량을 보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외모에 신경을 덜 쓰는 게 아닐까 분석된다. 헤어스타일 검색 통계에서 연초와 6월을 비교해보면 1위는 변함없이 애즈펌이고 쉐도우펌이 4위로 하락, 히피펌이 4위에서 2위로 치고 올라왔다.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애즈펌은 내추럴하고 손쉽게 멋을 내기 좋은 스타일이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무서운 상승세를 보인 히피펌은 BTS의 멤버 ‘뷔’의 헤어스타일을 떠올리면 된다. 장발 트렌드에도 잘 맞고 랜덤하면서 루스한 컬이 특징이다. 3위는 애즈펌에서 파생된 가르마펌이다. 지적이고 스마트해 보이는 장점이 있다. 회사원이나 40대 이후의 선호도가 꽤 높은 것으로 보인다.
 
4위 쉐도우펌은 연초보다 순위가 내려갔다. 히피펌보다 머리 길이가 좀 더 짧고 어려 보이는 특징이 있다. 예전에는 굵은 컬을 했다면 요즘은 컬이 작아지고 루스해졌다. 5위는 동일하게 스핀스왈로펌이 차지했다. 
 
※ 남자 히피펌에 맞는 왁스는? 랜덤한 컬감이 포인트이므로 파이버타입의 왁스가 적합하다. 광택감은 취향에 따라 더하면 된다. (추천 제품은 나가노 스타일링 왁스 7번)
 
* 두피 쿨링템의 자세한 분석은 <그라피> 8월호에서 만나보세요!
 
주민님아(헤어 제품 개발자이자 전문가, 왁스 전문숍 '보이즈헤어' 대표)

에디터 최은혜(beautygraphy@naver.com) 포토그래퍼 윤채빈 글, 자료 주민님아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