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남자 모델 발탁한 화장품 브랜드 “팬덤의 힘 믿는다”
  • 김도현 에디터
  • 승인 2020.08.31 09: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장품 광고 모델은 당대의 아름다움을 대표하는 여자 스타들의 전유물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많은 화장품 브랜드들이 남성을 모델로 기용하고 있다. 한때는 남자 화장품 모델 발탁이 그 자체로 이슈이던 시절도 있었지만 이젠 너무 흔해 화제 축에도 끼지 못할 정도다.

남성 화장품 모델의 증가는 자신의 외모를 가꾸는데 투자를 아끼지 않는 남자를 뜻하는 그루밍족이 늘고 있는 것과 관련이 있다. 성 역할에 있어 남녀 구분을 없애고 나 자체로 자신을 표현하자는 ‘젠더 뉴트럴’ 트렌드도 영향을 미쳤다. 화장품업계 입장에선 여성에서 남성으로 시장 외연을 확대하는 차원에서 남자 모델 기용의 의의가 있는 셈이다.

기존 여성 고객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에도 남자 모델이 불리하지 않다는 판단이다. 팬들의 충성도와 구매력은 여자 스타보다 남자 스타가 더 강한 게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브랜드 정체성을 확립하고 이미지를 만들어가는 덴 여자 모델이 적합할 수 있으나 인기 남자 스타를 기용하면 압도적인 팬덤의 관심과 홍보·매출 효과를 일거에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최근 화장품 시장에선 남자 스타를 앞세우고 그 팬들을 겨냥한 프로모션이 활기를 띠고 있다.

클리오가 선보인 김우석 기획세트
클리오가 선보인 김우석 기획세트

클리오는 브랜드 모델 김우석의 화보를 담은 기획세트를 선보였다. 지난 2월 김우석을 모델로 선택하고 3월에 이른바 ‘김우석 한정판 아이템’을 선보여 화제를 모은 후 이번이 두 번째다. 이번엔 ‘킬커버 쿠션’과 ‘프로 아이 팔레트’, ‘멜팅 쉬어립’으로 구성된 메이크업 패키지에 김우석의 모습을 담은 미니 앨범 키링과 A3 사이즈 고해상 포스터, 미니 스티커를 더했다.

기획세트는 3,000개 한정으로 판매한다. 구매 고객 중 추첨으로 뽑힌 10명에게는 김우석의 친필 사인이 담긴 폴라로이드 사진을 별도 선물한다. 클리오 관계자는 "이번 클리오×김우석 한정판 아이템은 클리오를 향한 고객들의 폭발적인 성원에 보답하는 차원에서 진행하게 되었다" 고 전하며 "향후에도 소비자 분들의 관심을 집중시킬 다양한 활동을 통해 클리오만의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티르티르는 백현 브로마이드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티르티르는 백현 브로마이드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엑소(EXO)의 멤버 백현을 브랜드의 간판으로 발탁한 티르티로 또한 다양한 방식으로 모델을 활용하고 있다. 현재는 전국의 올리브영 매장에서 제품 구매 고객에게 백현의 브로마이드를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 중이다. 올리브영에 입점된 티르티르 제품은 ‘호호바 오일’, ‘긴급 보습 세럼’, ‘글로시 코팅 미스트’, ‘진정해! 버블 토너’, ‘VC 잡티세럼’ ‘VC 크림’을 등이다. 브로마이드 증정 이벤트는 이달까지며 일부 기획세트는 20%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끌레드벨은 조승연 포토 카드와 미니 등신대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끌레드벨은 조승연 포토 카드와 미니 등신대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끌레드벨은 또 다른 헬스&뷰티숍인 랄라블라에서 브랜드 모델을 활용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130여 랄라블라 오프라인 매장 및 온라인몰에서 ‘끌레드벨 미라클 파워 리프트 브이 쿠션’을 구매하면 브랜드 모델 조승연의 포토 카드와 미니 등신대를 선물한다. 이벤트는 다음 달 24일까지다. 포토 카드와 미니 등신대는 각각 3종이 준비돼있는데 이 가운데 하나씩을 해당 제품 구매자에게 랜덤 증정한다. 준비된 수량 3,000개가 소진되면 이벤트는 조기 종료된다. 행사 제품인 ‘끌레드벨 미라클 파워 리프트 브이 쿠션’은 2030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맞춤형 쿠션이다. 피부에 얇고 섬세하게 밀착돼 자연스럽고 탄력 있는 피부를 연출해준다.

파파레서피는 안보현과 함께하는 보라(집)돌이 챌린지를 펼친다.
파파레서피는 안보현과 함께하는 보라(집)돌이 챌린지를 펼친다.

파파레서피는 브랜드 모델인 배우 안보현과 함께 뜻깊은 캠페인을 펼치기로 했다. 코로나19에 지친 국민을 응원하고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안보현과 함께하는 파파레서피 보라(집)돌이 챌린지’를 시작한 것. 파파레서피는 챌린지 참여 신청자 1,004명(선착순)에게 정가 1만5천원 상당의 ‘가지머드팩’과 함께 안보현 스티커, 감사 손편지 등으로 이뤄진 ‘집콕 인증용 키트’를 배송해준다. 참여자는 보라색 가지머드팩을 바르고 집에 머무는 모습을 인스타그램, 트위터, 틱톡 등 지정된 SNS에 인증하면 된다.

집콕 인증용 키트를 받지 못하더라도 집콕 인증 챌린지에는 참여할 수 있는데 파파레서피는 참여 인증자 수에 맞춰 손소독제(최대 3천개)를 준비해 코로나 취약계층에 기부할 예정이다. 안보현은 자신의 SNS 계정에 연보라색 하트로 페이스페인팅을 한 모습과 함께 “가지머드팩을 얼굴에 바르고 셀카를 찍어 #집콕 인증하면 코로나19로 힘든 이웃들에게 손소독제가 기부된다”며 팬들의 참여를 독려했다.

에디터 김도현(cosgraphy@naver.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