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추석 선물로 인기인 건강기능식품, 똑똑하게 구매하는 법
  • 김도현 에디터
  • 승인 2020.09.18 16: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절 선물로 첫 손에 꼽히는 품목이 건강기능식품이다. 특히 올해 추석은 코로나19로 인해 직접 방문이 어려운 통에 선물로 마음을 전하려는 이들이 많은 만큼 건강기능식품 구매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다. 문제는 별다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일반 건강제품이 건강기능식품으로 둔갑해 판매된다는 점이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가 추석을 맞아 소비자의 올바른 선택을 돕기 위해 건강기능식품 구매법을 소개했다.

‘인정마크’가 붙었는지 확인하세요

건강기능식품은 일상 식사로 보충하기 어려운 영양소나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 원료를 활용해 제조한 식품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시험을 통해 기능성 원료와 제품의 과학적 근거를 평가하고 인정한다. 이를 통과해야만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나 마크 표기가 가능하다. 표기를 확인할 수 없다면 제품의 안전성과 기능성이 담보되지 않거나 인정절차를 거치지 않은 일반 ‘건강식품’이므로 정확히 구별해야 한다.

건강기능식품 인정마크
건강기능식품 인정마크

뒷면의 ‘영양・기능’ 정보를 확인하세요

건강기능식품은 그야말로 건강을 위해 특별히 선택하는 제품이다. 따러서 섭취자의 필요와 건강상태에 맞는 제품을 구매해야 효용성이 높아진다. 현재까지 식약처가 인정한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은 면역 기능, 혈행 개선, 항산화, 기억력 개선, 피로 개선, 장 건강 등 약 30여 가지에 이른다. 이 가운데 가장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려면 제품 뒷면의 ‘영양・기능 정보’를 확인하면 된다. 해당란에는 제품이 함유한 기능성 원료와 효능을 비롯해 섭취량과 섭취방법, 주의사항 등이 상세히 기재돼있다.

만병통치약은 구매하지 마세요

질병 치료가 목적인 의약품과 달리 건강기능식품은 정상적인 신체 기능 유지와 생리기능 활성화를 통한 건강 유지, 개선을 목표로 한다. 하지만 일부 광고는 건강기능식품을 만병통치약처럼 소개하고 기능성을 과도하게 강조하는데 이는 명백한 허위이자 기만이다.. 정식 건강기능식품은 각계 전문가로부터 사전에 표시·광고 심의를 받는다. 심의에 통과한 제품만 심의필 마크나 관련 문구를 제품, 광고물에 기재할 수 있으므로 구매 전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표시・광고 심의필 마크
표시・광고 심의필 마크

한글 라벨 표기를 확인하세요

최근 직접구매나 구매대행 서비스를 통해 외국산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도 늘고 있다. 그런데 이런 식으로 들여온 제품의 일부는 국내에서 식품 원료로 사용할 수 없는 성분을 함유하는 등 안전성을 보장하기 어렵다. 정식 통관 검사를 거친 수입 제품은 수입(제조)업체명·원재료명 등을 한글로 표시하므로 해외 제품 구매 시 한글 표기 사항을 살펴봐야 한다. 해외 식품의 위해정보는 식약처가 운영하는 사이트인 수입식품정보마루에서 열람할 수 있다.

명절 이벤트 ‘풍성’···알짜 혜택 받고 구매하세요

코로나19 여파로 건강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요즘, 그 어느 때보다 ‘건강기능식품’이 반갑고 고마운 선물로 인기를 누릴 전망이다. 건강기능식품 업계 또한 추석 명절을 겨냥해 일제히 판촉 이벤트에 돌입했다.

김정문알로에는 추석 명절을 맞아 이달 말까지 공식 온라인몰에서 5만 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알로에 수딩젤 100ml 정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다림바이오텍은 위메프 행사 페이지를 통해 내달 4일까지 비타민C 2000 단품 및 커큐민 부스트 세트를 최대 66%까지 할인 판매한다.

대상라이프사이언스는 오는 30일까지 자사 쇼핑몰에서 ‘마이밀 한가위 이벤트’를 갖는다. 마이밀 뉴 프로틴은 1+1 이벤트, 프로틴 제품을 추첨 증정하는 댓글 퀴즈 이벤트도 실시한다.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는 ‘세노비스 추석 프로모션’을 기획했다. 이달 말까지 공식 온라인 쇼핑몰과 전국 올리브영 매장 등에서 세노비스 단품 및 세트를 할인하고 구매자에게 기프트박스를 비롯한 사은품을 증정한다.

샤인웰은 공식 온라인 쇼핑몰에서 내달 초까지 ‘면역플러스 추석이벤트’를 진행한다. 행사 기간 내 구매 시 적립금을 3배로 지급하고 방역 마스크 구매자에게는 프로바이오틱스 30일분도 제공한다. 아모레퍼시픽은 오는 23일까지 자사 온라인 쇼핑몰에서 바이탈뷰티 인기 제품 할인 및 상품권 증정 이벤트를 실시한다. 홍삼 관련 제품 구매 시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을 선물하고 녹차에서 온 유산균, 메타그린 슬림 제품은 최대 25% 할인가에 판매한다.

에이스바이옴 또한 공식 쇼핑몰 추석이벤트를 진행한다. 내달 5일까지 비에날씬, 비에날퀸 등 주력 상품으로 구성된 추석선물세트를 최대 38%까지 할인해준다. 또 신규 및 기존 회원에게 중복 사용이 가능한 쿠폰을 증정한다. 유사나헬스사이언스코리아는 추석을 맞아 가족건강 맞춤 스페셜팩을 소진 시까지 한정 판매한다. 남성, 여성, 어린이를 위한 스페셜팩 3종 구매 고객에게 선물세트 전용박스, 쇼핑백, 감사카드를 특별 선물로 제공한다.

일동제약은 내달 초까지 공식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마이니 선물세트와 단품 품목을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지큐랩 프리미엄 선물세트 역시 특가로 판매하며 지큐랩 전 구매 고객에게 장 건강 프리바이오틱스와 선물용 쇼핑백을 증정한다. 종근당건강은 이달 말까지 락토핏 브랜드 제품 111통에 골드바를 무작위로 제공하는 ‘락토핏 속 111개의 골드바를 찾아라’ 이벤트를 개최한다.

한국인삼공사는 내달 5일까지 공식 온라인 쇼핑몰에서 ‘추석 면역력 대축제’를 연다. 선물용 제품에 대해 최대 2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일정 금액 이상 결제 시 사은품을 증정한다. 한독은 내달 3일까지 온라인 공식몰에서 추석 기획전을 실시하며 컬처렐, 네이처셋 등 인기 제품을 최대 60% 할인가에 판매한다. 휴럼 또한 온라인 공식몰을 통해 ‘추석맞이 감사 기획전’을 마련했다. 이달 25일까지 트루락 등 제품 8종과, 휴럼 홍삼 10종을 최대 55% 할인가에 판매한다.

에디터 김도현(cosgraphy@naver.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