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3대 H&B숍 관련 인터넷글 분석해봤더니···관심도 1위 ‘올리브영’
  • 김도현 에디터
  • 승인 2020.10.14 12: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3대 헬스앤뷰티숍 가운데 소비자 관심도가 가장 높은 곳은 'CJ올리브영'으로 나타났다. ‘랄라블라’는 관심도는 낮았지만 호감도가 높았다. 이는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가 뉴스, 커뮤니티, 카페, 유튜브, 블로그,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등 22만개 사이트를 5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5개월간 분석해 얻은 결과다. 분석 대상 H&B숍은 정보량 순으로 CJ올리브영(CJ올리브영), 롭스(롯데쇼핑), 랄라블라(GS리테일)까지 3곳이다.

집계 결과 CJ올리브영과 관련한 온라인 포스팅 수는 총 23만9,734건에 달해 압도적인 1위였다. 2위 롭스의 7만1,349건의 3배 이상이었다. 랄라블라 관련 포스팅 수는 2만6,526건에 그쳤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측은 1~4월 조사 때와 비교해 H&B숍들의 순위는 물론 포스팅 수도 큰 변동이 없었다고 밝혔다. 다만 당시 집계 기간은 4개월이고 이번엔 5개월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포스팅 수가 사실상 20% 가량 감소한 셈이며 이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추정된다는 설명이다.

3대 헬스앤뷰티숍 관심도 비교 (자료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3대 헬스앤뷰티숍 관심도 비교 (자료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호감도 조사에선 랄라블라가 1위를 차지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가 46.97%에 이르렀다. CJ올리브영의 순호감도는 46.81%로, 1위와 큰 차이 없는 2위였다. 반면 롭스의 순호감도는 29.49%로 격차가 컸다. 롭스의 호감도는 지난 조사와 비교해서도 크게 하락했다. 이는 업계 최하위였던 신세계이마트의 '부츠'가 경쟁에서 탈락하고 CJ올리브영의 독주가 심화되면서 최하위 압력이 롭스로 옮겨갔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3대 헬스앤뷰티숍 호감도 비교 (자료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3대 헬스앤뷰티숍 호감도 비교 (자료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관계자는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있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그 단어가 직접적으로 해당 H&B숍을 겨냥하거나 지칭했다고 볼 수 없으므로 '호감도'는 트렌드 참고자료로 활용해달라”고 당부했다.

에디터 김도현(cosgraphy@naver.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