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인형 머리 "펌 롯드는 빨대로" "파마 풀 땐 온수에 섬유 유연제" ② '황금알인형옷' 손금란
  • 최은혜
  • 승인 2020.11.12 09: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가 스타일링 염색, 커트로 머리에 변화를 주듯 인형도 마찬가지다. 유튜브에서 만난 인형 마니아들의 인형 헤어스타일 변신 노하우 ②

 

작품 황금알인형옷

손금란(유튜브 채널 ‘황금알인형옷’)

 

자기소개해주세요. 제 이름과 같은 황금알 채널은 인형을 좋아하는 아이와 같은 취미를 공유하고, 인형과 관련된 인형 옷 만들기, 인형 가발 파마하기나, 구체관절인형, 브라이스 등 예쁜 인형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어릴 적 문방구에서 판매하던 인형이 너무 갖고 싶었지만 당시 고가라서 늘 마음에 담아 두고만 있었는데요. 딸을 키우면서 어린 시절에 대한 보상처럼 인형을 구입하고 함께 즐겁게 놀곤 했어요. 그러다가 2년 전 엄마가 돌아가신 후 마음 둘 곳이 없어서 인형 채널을 만들고 인형을 취미로 하는 사람들을 만나기 시작했습니다. 블로그 ‘알뜰한젤리맘’(https://blog. naver.com/banyson)에는 이런 정보를 글과 사진으로 소개하고 있고요.

 

작품 황금알인형옷

인형 머리를 펌 하는 영상이 흥미로웠는데요. 대략적인 과정은 어떤가요? 좋은 엄마가 되고 싶었고 가능한 아이와 많은 추억을 만들고 싶었어요. 셀프펌 도구를 사서 딸에게 파마를 해주었는데 생각보다 괜찮더라고요. 그래서 ‘인형에도 해보면 어떨까?’ 하는 궁금증이 생겨서 시도해보았습니다. 인형 머리는 사람과 달라서 약을 쓰지 않고 오직 물과 롯드만 사용하는 ‘물파마’를 합니다. 저는 사람용 가장 작은 롯드를 사용했지만 인형이 아주 작은 경우 빨대로 하는 분들도 있어요. 빨대 굵기가 다양해서 롯드 대용으로 추천할 만해요.

 

작품 황금알인형옷

롯드나 파마지 등 재료는 어떻게 구했나요? 인형머리 파마에 필요한 미용도구는 미용재료 숍이나 온라인 몰에서도 구매 가능해요. 롯드, 파마지, 고무줄 모두 1천원 정도면 구입할 수 있고 보관은 다이소에서 파는 밀폐 정리함이 편리해요.

 

파마 외에도 어떤 인형 머리를 해보셨나요? 자연스러운 컬을 주고 싶을 때는 사람용 구르프를 이용하고, 파마를 풀 때는 뜨거운 물에 다시 담그고 섬유 유연제를 뿌리면 풀려요. 인형 머리가 고열사인 경우는 괜찮지만 모헤어는 시간이 지나면 엉키거든요. 이때 섬유유연제를 푼 따듯한 물에 담그고 빗어주면 차분해져요.

 

도전하고 싶은 인형머리가 있다면요? 인형 머리 가발이 생각보다 가격대가 높아서 자주 구입하기는 어려워요. 엉킨 머리를 가위로 잘라서 중단발을 만들어주고 싶은 마음에 커트 연습을 하고 있어요. 펌보다 커트가 조금 더 어렵네요!

 

작품 황금알인형옷

황금알인형옷의 인형 펌 과정

1. 몸체와 가발이 분리되면 가발만 떼어 낸다.

2. 인형이 20cm 미만이면 빨대를 롯드로 사용하고, 20cm 이상이면 사람용 롯드 중 가장 가는 1번을 추천한다.

3. 기본 도구는 파마지, 롯드, 고무줄이며 뜨거운 물을 담을 볼을 준비한다.

4. 롯드에 파마지를 올리고 적당량의 가발을 롯드에 세로로 말면서 고무줄로 고정한다.

5. 볼에 뜨거운 물을 붓고 3~4분 정도 롯드를 담가둔다. 마치 중화제를 도포하고 기다리는 것과 같은 개념이라고 보면 좋다.

6. 뜨거운 물에 고정된 파마 롯드를 다시 찬물에 한 번 더 담그면 파마가 덜 풀리고 잘 고정된다. (이 부분은 생략 가능)

7. 롯드를 풀지 말고 키친타월, 수건, 드라이어 등으로 물기를 제거한다.

8. 물기를 제거하고 롯드는 풀지 않은 채 그대로 1~2일 정도 자연 건조한다.

9. 가발마다 다르므로 1일 정도 지나서 롯드를 1개만 풀어 상태를 확인한다.

10. 원하는 컬이 나왔다면 나머지 롯드를 푼다.

 

에디터 최은혜(beautygraphy@naver.ocm)  사진 황금알인형옷


관련기사